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잘하는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HG그랜져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입니다. 한 달 전에 난 사고인데 자차보험 처리되냐고 물어보시네요. 차주분이 간혹 헷갈려하는 부분입니다. 최근에 난 사고뿐만 아니라 작년에 난 사고라도 자차보험처리 가능합니다. 집 근처에도 수리업체 많은데 유튜브 보다가 저희 영상 보시고 믿음이 더 간다고 저희 쪽으로 입고하셨네요.
사고 경위는 주차하는데 공중에 뜬 장애물 못보고 후진하다 트렁크와 뒤휀다 상단이 긁히면서 살짝 찌그러졌네요.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자차보험처리 과정, 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HG그랜져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WHC입니다. 흰색이 아닌 펄 색상입니다. 그럼 손상부위 볼까요?
트렁크와 뒤휀다 상단 만나는 부위가 함께 긁히면서 살짝 찌그러졌습니다. 칠 까진 부위 붓 페인트 발라놓으셨네요. 아주 잘하신 겁니다. 칠 까진 부위 방치하면 녹 나거든요.
스테프 가니쉬도 긁혔는데요. 이건 도색하지 않고 신품으로 교체할겁니다. HG그랜져 스테프 가니쉬 도색해서 파는데 부품값이 저렴한 편입니다. 도색하는 비용보다 교체가 더 쌉니다.
뒷타이어 앞 타이어고리 부위도 찌그러졌는데요. 이건 이전에 생긴 손상입니다. 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이번에 생긴 손상뿐만 아니라 기존의 손상까지도 수리되는 겁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 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 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차주분 돈으로 수리할 때는 유리 탈부착 비용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떼고 도색할지 그냥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할지 결정하지만 보험 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보험사에서 유리업체에게 유리 탈부착 비용 다 지급합니다. 간혹 유리업체 기다리는 게 귀찮아서 보험처리 함에도 불구하고 탈부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는 업체들도 있어요.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 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 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보험사 직원한테 차량상태 확인시켜주고 지불보증받아 수리에 들어갑니다. 타이어 고리에 있는 기존 찌그러짐 판금 끝난 상태입니다.
트렁크와 뒤휀다 쿼터패널 상단 역시 판금 끝났습니다.
판금 끝나면 퍼티 발라줍니다.
퍼티 연마가 끝나면 손으로 만져봐도 아주 매끄러워집니다.
유리 업체 와서 뒤휀다 삼각 유리 탈착하고 서페 도색으로 밑 작업 다 끝났습니다.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베이스, 펄 순으로 도색해줍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보통 3회 반복해줍니다. 베이스 3회 펄 3회 이렇게 도색해야 하기에 단색 대비 펄 색상은 도색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클리어 코트 2회 도색으로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뒤휀다 도색할 때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도색해드렸습니다.
자차보험처리 모두 끝난 상태 어때요? 펄 색상이지만 큰 이색은 보이지 않지요? 차주 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최소 자기부담금 20만원 결제하고 찾아가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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