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판금도색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더뉴K3 운전석 뒷문 교체와 뒤휀다 쿼터패널 찌그러짐 판금도색입니다. 마눌님이 차 빼다 벽에다 부딪혔다고 하는데, 손상이 크네요. 집 근처 오토큐 방문했으나 문짝은 물론이고 뒤휀다까지 둘 다 교체해야 돼서 견적 200~250만원 정도 나온다고 했다네요. 견적도 견적이지만 뒤휀다 잘라서 교체하는 거만큼은 피하고 싶다고 하네요. 뒤휀다 쿼터패널은 잘라서 교체할 경우 사고차 돼서 차 팔 때 감가 많이 되거든요.
찌그러짐이 심할 경우 판금도색으로 살린다 하더라도 복원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복원율 떨어진다고 해도 제발 살려달라고 하네요.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더뉴K3 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SWP이며 풀네임은 스노우화이트펄 입니다. 도색을 하면 모든 색상 막론하고 이색(기존 색과 다름)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길거리 다니다 보면 얼룩말 많이 볼 수 있죠? 이색은 피할 수가 없어요. 특히 이 차량처럼 펄 색상인 경우 더욱더 이색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상태부터 보여드릴게요.
딱 봐도 손상이 심하지요? 문짝은 전체적으로 우그러져서 교체가 불가피합니다.
특히 이처럼 엣지 라인이 우그러진 경우 판금이 힘들어요.
문 열고 안쪽 상황을 봐야 정확합니다. 자동차 문짝은 내피와 외피 2장의 철판 붙여서 만드는데요. 그 접합부위에 씰링 도포합니다. 씰링 주변 철판 우그러지거나 칠이 터지는 등 안쪽은 대미지 온 건 작업이 되지 않아요. 칠 터진 부위에 물 들어가면 부식이 생기게 되는 거고요. 보시다시피 충격받은 안쪽 전부가 씰링 다 터졌어요. 그래서 교체하는 거랍니다.
스테프와 뒤휀다 타이어 고리 도 찌그러짐이 심합니다.
반듯해야 할 라인이 우글쭈글거립니다. 차주분이 원하는 대로 최대한 판금으로 살려볼 겁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저희 포스팅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희는 공임만 받아요. 부품값에 붙여 먹는 등 장난치지 않아요. 그래서 이렇게 부품 영수증까지 다 공개합니다. 업체에서 공개하지 않는 이상 차주분은 부품값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알 길이 없어요. 더뉴K3 뒷문 교체에 필요한 부품 리스트와 부품값입니다. 부품값 총 34만원입니다.
신품 문짝 도착하면 장착해줍니다. 장착 후 단차 확인해가며 판금을 해야 복원율이 올라갑니다. 뒤휀다 엣지 라인이 얼마나 밀려 들어갔는지 보이죠? 손가락이 슝슝 들어갑니다. 이걸 다 교정해줘야 합니다. 간혹 신품 범퍼나 문짝 도색해서 파는줄 아는 차주분들 계신데 보시는 바와 같이 도색하지 않은 무지 상태로 팔기에 도색 따로 해줘야 합니다.
밀려 들어간 뒤휀다 엣지 라인 잡아당겨줍니다. 문 열고 닫고 반복해가며 확인 또 확인해 가며 판금 해줍니다.
타이어 고리 라인도 잡아당겨 판금 중입니다.
가운데 부위는 아직 덜 나왔네요. 계속 판금 이어갑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 도색,샌딩 으로 이어집니다. 사진은 깜박하고 못 찍었네요.
전체 풀 마스킹 해준 뒤 수용성 베이스 먼저 도색해 줍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3회 반복 작업해주며 이후 펄 역시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3회 반복 작업해줍니다. 단색에 비해 펄 색상이 도색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클리어코트 2회까지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더뉴K3 뒤휀다는 스테프 로컬패널과 철판으로 이어져 있어요. 때문에 도색할 때 역시 칠 끊지 않고 스테프부터 뒤휀다를 거쳐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후 문짝 장착하고 기존 문짝에서 유리,유리기어 등 내부 부품들 옮겨 이식해줍니다.
살짝 밝게 나왔죠? 새로 도색한 부위가 약간 밝게 나오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 도색한 패널도 빛이 바래면서 이색은 줄어들게 됩니다. 차주분 아주 좋아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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