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보험대물배상 전문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HG그랜져 동부화재 자동차보험대물배상 입니다. 주차된차접촉사고 당했다네요. 저희 단골고객입니다. 마지막 수리해드린게 3년 전인데 사고 나고 저희가 기억나서 찾아오셨다네요. 3년 전에도 주차중에 뒷쪽 크게 받혀서 뒷범퍼/백판넬 교환,트렁크,양쪽 뒤휀다 수리해드렸었는데, 본인 실수는 한번도 없는데 꼭 주차 잘 해놨는데 피해당하시네요.
연어가 회귀하듯 한번 수리해드린 차주분들이 사고만 나면 찾아주시네요. 한자리에서 10년 동안 영업하다보니 가장 오랜만에 찾아주신분이 8년 만에 온 벤츠 차주분도 있었네요. 각설하고 입고당시 손상 상태와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단골고객님의 HG그랜져 입니다. 주차 잘 해놨는데 조수석쪽을 쭉 긁고 지나갔네요. 피해 부위 보여드릴게요.
앞문부터 뒷범퍼까지 데미지가 이어져 있어요.
보시는 바와 같이 일자로 쭉 긁어놨네요.
앞문 끝단과 뒷문 앞단 중앙부위에 기존의 찌그러짐이 있는데요. 이번에 생긴 긁힘만 수리하는게 아닙니다. 기존의 찌그러짐까지 싹 다 수리되는거에요.
HG그랜져 문 하단에는 보시는것처럼 크롬몰딩이 달려 있는데요. 문짝에 달린 가니쉬,몰딩은 뜯어버리고 도색후에 신품 으로 장착하는게 원칙입니다. 물론 차주분 자비로 수리하는 경우 부품값 추가로 견적 상승되기에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기도 합니다만 정석은 교환입니다.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면 구석구석 샌딩을 하지 못해 경계라인에서 칠이 떨어집니다.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정석대로 뜯어버리고 도색후에 신품으로 장착해드릴겁니다. 보험사에서도 몰딩 교환 인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자비로 수리할때는 유리탈부착 공임 추가로 부담된다고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유리업체에서 삼각유리 탈착하고 도색후에 다시 장착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하자 때문에 정석으로 작업하는겁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뒷범퍼 긁힘은 작은 크기이지만 도색에서 부분도색은 없습니다. 아무리 작은 흠집이라도 그 패널 전체 도색 들어갑니다.
역시나 기존의 흠집까지도 복원될겁니다.
범퍼 탈착해서 머플러팁,후방센서 싹 들어냅니다.
정석대로 삼각유리,도어캐치,하단 크롬몰딩 싹 뜯고 찌그러진 부분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난 부위,깊은 흠집은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사진처럼 풀마스킹 해줍니다. 간혹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는 업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도색중 공중에 뜬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멀쩡하던 다른 유리나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세차후 물기 닦아보면 타올이 부드럽게 나가는게 아니라 턱턱 걸리는 느낌이 들고 거슬거리는 소리도 납니다. 이게 풀마스킹 하지 않아 페인트 날려서 생긴 하자에요.
도색해줍니다. 보시다시피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열처리 후 들어냈던 부품들 조립해서 장착합니다.
다시 새차 됐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액땜했다 생각하시고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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