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도색 잘하는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자동차도색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장 중요한건 기본을 지키는겁니다. 특히 뒤휀다 쿼터패널 도색할때 기본을 지키지 않고 도색을 하면 시간이 흘러 하자가 생기게 됩니다. 딱 그런 교보재 같은 차량이 입고되어 포스팅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차량은 K3 운전석 뒤휀다 쿼터패널 도색과 조수석 스테프 로컬패널 판금도색 작업입니다. 조수석 스테프 로컬패널 부딪혀서 판금도색 하고자 입고하셨는데요. 평상시부터 눈에 거슬리던 운전석 뒤휀다 쿼터패널까지 같이 도색 의뢰 하시네요. 중고차 구입했는데 운전석 뒤휀다가 이상하다고 하시네요.
한마디로 하자가 생긴건데요. 이런 하자가 왜 생기는지, 이런 하자 생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도색해야 하는지 다 알려드릴게요. 입고당시 모습과 상세한 작업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K3 차량입니다. 컬러코드는 K3G 이며 풀네임은 글리터링메탈 입니다. 손상부위 부터 살펴볼까요?
조수석 뒷문 아래부위와 뒷바퀴 바로 옆 부분이 부딪혀서 찌그러졌네요.
측면에서 보니 잘 보이지요? 그런데 이전에 판금도색 했었네요. 중고차 구입한거라 차주분은 알길이 없지만 말이죠.
문짝 아래 시뻘건 녹이 새어 나온게 보일겁니다. 판금도색을 하게 되면 그라인더로 도장면 박리하고 스폿용접기 붙혀서 찌그러진 부위을 잡아당겨 판금을 해주게 되는데요. 이때 철판 안쪽은 불을 먹게 됩니다. 불 먹은 부위에 물이 닿으면 녹이 생기는 겁니다. 구더기 무섭다고 장 못담그는건 아니잖아요? 녹 생기는거 무섭다고 사고 날때마다 신품으로 교체할수도 없잖아요? 이렇게 겉이 아닌 속에서부터 뽀글뽀글 끓어올라온 녹 같은 경우 도색을 새로 한다고 해도 다시 재발됩니다. 보통 1년 안에 재발됩니다. 이점 차주분께 고지한뒤 작업 들어갈겁니다.
크루즈,아반테MD 처럼 스테프 로컬패널이 밋밋한 차종들도 있지만 올뉴말리부,K3 처럼 절반 정도가 오돌도돌한 언더코팅이 도포된 차종들도 있어요. 후자 인경우 찌그러진 부위 판금후 퍼티 바르면 오돌도돌한 언더코팅면이 사라지고 밋밋하게 됩니다. 때문에 도색에 들어가기 전 꼭 라인 치고 언더코팅 먼저 도포,건조 후에 도색해야 수리한 흔적 줄일수 있어요. 만일 언더코팅 도포 안하고 도색하면 오돌도돌한 언더코팅이 나오다 갑자기 수리한 부위만 밋밋하면 수리했다고 광고하는 꼴입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왜 뜬금없이 타 차량 사진 올렸는지 이해 안가시죠? 바로 아래 사진 보면 이해 갈겁니다.
운전석 뒤휀다 쿼터패널 도색했던 부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뒷문 위 B 자리에서 칠을 끊었습니다. 대부분 업체에서 편의상 이렇게 이 자리에서 칠 끊어요. 그래서 매끈하지 못하고 찌글찌글 거리는게 보입니다.
C필러 올라가는 부위에 클리어코트가 벗겨지고 있습니다. 칠 끊었기에 끊은 부위부터 투명이 박리되고 있는 겁니다. 이정도로 심하진 않은데 이 차량은 특히 심하네요. 클리어 벗겨진건 도색을 새로 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운전석 뒤휀다 쿼터패널 도색과 조수석 스테프 로컬패널 판금도색 의뢰하시네요. 작업에 들어갑니다.
찌그러진 스테프 로컬패널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판금해줍니다. 뒤휀다 도색할때 뒤휀다가 스테프에 철판으로 이어져 있는 경우 칠 끊지 않고 스테프 시작되는 부위부터 뒤휀다를 거쳐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리지만 뒤휀다가 아닌 스테프 판금도색 할경우 표시한 빨간색 라인에서 칠을 끊습니다. 가장 좁은 부위라서 저 부위에서 끊어요.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하게 면 잡아줍니다.
퍼티로 면잡기 끝나면 서페 도색 해줍니다.
라인 치고 언더코팅 도포해줍니다. 수리한 흔적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간혹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중 공중에 날린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유리나 다른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페인트 날렸는지 알수 있는 방법은 세차하고 물 타올로 닦을때 알수 있어요. 타올로 미끄러지면서 나가는게 아니라 턱턱 걸려요.
도색이 모두 끝났습니다.
마무리 세차후 검차하는데 앞범퍼에 흠집 있길래 광택기 돌려서 최대한 지우고 붓터치 해드렸습니다. 이제 모든 작업 마친 결과물 볼까요?
차주분 이거지! 하면서 무릎 탁 치시네요. 아주 맘에 든다고 좋아하시네요. 이제 도색은 저희한테만 하신다고 하네요. 잘 타세요. 제 얼굴 자주 보면 돈 나가는겁니다. 자주는 보지 말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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