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올뉴말리부 DB손보 자차보험처리입니다. 핸드폰 보다 중앙분리대에 부딪혔다고 하네요. 앞범퍼부터 뒤휀다까지 한쪽면 전체가 데미지 입었네요. 몇군데 업체 문의해보다 저희쪽으로 입고하셨다네요. 입고 후 상태 봤는데 교체할 부품도 있고 도색이 필요한 패널이 많아 자비로 수리하기엔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금전적 부담때문에 자차보험처리 원하시네요.
아시는 분들도 많은 내용인데요. 보험처리 하면 수리금액과 상관없이 할증됩니다. 가끔 200만원 미만으로 수리되면 할증 안되는걸로 아는 차주분들이 계신데요. 수리비용과 상관없이 할증됩니다. 보험 가입 당시 설정한 물적보상금(200만원) 이상으로 나올시 할증되는 폭이 커지는겁니다.
문제는 도색할 패널수도 많고 교체할 부품도 있어서 FM대로 수리하면 200만원을 넘어갑니다. 차주분은 200만원 미만으로 해서 할증폭 줄이고 싶어 하시네요. 부품 줄이고 저희 공임도 조금 깍아서 원하는대로 200만원 미만으로 처리할겁니다. 여기서 200만원은 보험사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자기부담금 포함하면 249만원(자기부담금 50만원 제외하면 199만원)까지 여유가 있는겁니다.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자차보험처리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올뉴말리부 차량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GK2 이며 풀네임은 건그레이 입니다. 데미지 부위 볼까요?
중앙분리대 부딪히면서 헤드라이트가 긁혔습니다. 헤드라이트는 커버만 따로 나오지 않아요. 통으로 교체해야 하는데 보통 부품값만 70만원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교체하면 200만원 미만 수리는 물 건너가는 겁니다. 다행히 깨지지 않고 긁힌거라 광택기 돌려서 최대한 완화 해드릴테니 그냥 타시라고 했습니다.
앞범퍼 상단,하단이 깨졌어요. 신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충격으로 휠가이드 커버도 깨져서 없네요. 역시 신품으로 교체할겁니다. 말리부 차량은 부품값이 비싸요. 현대차 대비 보통 5~6배 비쌉니다.
앞휀다 역시 엣지 라인이 꺽였는데요. 엣지 꺽인건 교체가 원칙이긴 하나 부품값 줄이려고 교체가 아닌 판금으로 작업합니다.
스테프와 앞문,뒷문,뒤휀다까지 2줄로 데미지 입었습니다. 문짝,뒤휀다는 찌그러짐 경미하나 스테프는 길게 찌그러졌어요.
보는 바와 같이 올뉴말리부 스테프는 밋밋하지 않고 오돌도돌한 언더코팅 도포되어 있어요. 찌그러진 부위 판금하고 퍼티 바르면 오돌도돌한 면이 밋밋하게 바뀝니다. 도색하기 전 라인 치고 언더코팅 도포한뒤 도색을 해야 수리한 흔적 줄일수 있어요.
앞문부터 뒤휀다까지 긁힌 흠집입니다.
앞문과 뒷문의 기존 찌그러짐입니다. 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이번에 생긴 흠집,손상 뿐만 아니라 기존의 손상까지 싹 수리됩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유리업체에서 도색전 탈착, 도색후 장착하는데요. 보험수리에서는 모든 비용을 보험사에서 지불합니다. 유리업체 비용까지 말이죠. 그런데 귀찮아서 보험수리함에도 삼각유리 탈부착 하지 않고 그냥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는 업체들도 있어요. 말리부 차량중에서도 탈부착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유리 주변 고무를 찢어야 탈거가 되는 타입들도 존재합니다. 그런 경우 신품으로 교체해야 하는데 유리값만 30만원 정도로 엄청 비쌉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보험사 보상과 직원한테 차량 상태 확인후 지불보증 떨어지면 자차보험처리 들어갑니다. 도색작업에 걸리적거리는 백미러,도어캐치 싹 다 탈착하고 찌그러진 부위들 원형에 가깝게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나면 카바링으로 라인 치고 언더코팅 도포 먼저 해줍니다. 이후 건조해줍니다.
유리 업체 방문해서 뒤휀다 삼각유리 탈착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주변부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중 공중에 뜬 페인트 입자들이 내려앉아 멀쩡하던 다른 부위들이나 유리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워낙 미세해서 육안으로 보이진 않지만 세차후 물기 닦을때 서걱거림 느낄수 있습니다.
신품 범퍼 도착하면 샌딩과 PP프라이머(접착증진제) 도색한 다음 베이스 도색중입니다.
베이스 도색후 건조중입니다. 도색은 1번에 끝나지 않아요.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최소 3회 반복작업해줍니다.
클리어코트(투명) 2회 도색으로 모든 도색작업이 끝났습니다. 뒤휀다 도색할때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자차보험처리 모두 마친 결과물 볼까요?
긁혔던 헤드라이트 흠집 광택기 돌리니 거의 티 안나지요? 스테프 오돌도돌한 언더코팅 면도 이쁘게 잘 나왔고 사고 났었는지 알기 힘들 정도로 나왔지요? 조심히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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