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보험처리상담, 자차보험처리 잘하는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더뉴K5 dl3 동부화재 자차보험처리입니다. 영종도 거주하는 저희 단골고객입니다. 주차장이 너무 어두워서 주차하다 옆차 살짝 긁었다고 연락왔네요. 피해 차량 사진 받아보니 앞범퍼 측면이 살짝 긁혔더라구요.
경미한 흠집이라 보험처리 보다는 현금보상 하라고 알려드렸었는데요. 피해자가 과도한 합의금 요구했네요. 이렇게 되면 대물 보험접수 해주는게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보험처리 하면 금액과 상관없이 할증 됩니다. 하지만 할증된다고 하더라도 피해자가 요구한 합의금까지는 되지 않아요. 상대방 차량 보험접수 해주고 차주분 차량도 자차추가접수 해서 자차보험처리 하라고 추천해드렸습니다. 상대방 차량만 수리하든 차주분 차량까지 수리하든 할증액은 같아요.
저희 단골고객 차량은 조수석 뒤휀다와 뒷범퍼 긁혔는데요. 자비로 수리할경우 50만원 이상 견적이 나옵니다. 자차보험처리로 수리할경우 최소 자기부담금 20만원만 내면 되기에 이익입니다.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입고한 더뉴K5 dl3 입니다. 컬러코드는 ABP 이며 풀네임은 오로라블랙펄 입니다. 손상부위 볼까요?
뒤휀다와 뒷범퍼에 긁힘이 생겼네요. 피해차량 현금으로 처리 됐더라면 뒷범퍼 흠집은 걍 타고 뒤휀다만 도색하자고 했을텐데 이렇게 된 이상 굳이 그렇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뒤휀다만 도색하든 뒷범퍼까지 도색하든 할증액은 같거든요.
잘 안보이지만 미세하게 찌그러지면서 긁혔습니다.
뒷범퍼 흠집입니다. 광택기 돌려서 제거되는 흠집이 있지만 까진 흠집이 있어서 복원하고자 하면 도색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흠집 크기가 작으니 부분도색 생각하는 분들 계시지요? 저희는 부분도색 하지 않아요. 그 이유는 아래 사진 보시면 이해 갈겁니다.
도색의 마지막 과정은 클리어코트(투명) 도색입니다. 두툼하게 2번 올려서 마무리하는데요. 부분도색은 얇게 1번 올리고 또 끊습니다. 때문에 출고 당시엔 멀쩡해 보이지만 시간이 흐르면 탈색되어 사진처럼 변합니다. 이러서 저희가 아무리 작은 상처라도 부분도색 하지 않고 한판도색으로 작업하는 겁니다. 보험사에서도 한판도색 인정합니다.
또 범퍼도색은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후 센서,리플렉터,디퓨저 처럼 모든 부품들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도색에 들어가는게 정석입니다.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사진처럼 부품들에 페인트 묻어 보기 흉한 결과물 나옵니다. 차주분 돈으로 수리할때도 탈부착 비용 조금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작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잘못된 결과물로 인한 스트레스 안받아요.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정석대로 탈부착으로 작업할겁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한다고 했지요? 유리 탈부착 비용 보험사에서도 인정해줍니다. 보험수리 임에도 수리업체에서 귀찮아서 탈부착 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는 업체들도 있어요.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범퍼 탈착해서 모든 부품들 들어내고 살짝 찌그러지면서 긁힌 부위 샌딩후 퍼티 얇게 한번 땡겨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크롬몰딩과 삼각유리 탈착하고 서페 도색해줍니다. 더뉴K5 dl3 삼각유리는 크롬몰딩 먼저 떼야 탈착이 됩니다. 크롬몰딩은 한번 떼면 핀이 부러져서 신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도색후에 삼각유리 장착하고 크롬몰딩 신품 장착하는게 순서입니다.
뒷범퍼 이번에 생긴 흠집만 도색하는게 아닙니다. 한판도색이기에 기존의 흠집까지 전부 살펴 샌딩,서페 도색해줍니다.
수용성 베이스 도색중입니다.
클리어코트 도색으로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열처리 후 범퍼 조립,장착합니다.
세차후 출고대기중인 더뉴K5 dl3 어때요? 다시 새차로 돌아왔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조심히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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