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도색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조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차주분이 연락주셨는데 유료주차장에서 가해자가 열쇠로 박박 긁어놨다고 하네요. 가해자와 말다툼이 있긴 했지만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 해놓을줄은 몰랐다고 하네요. CCTV 확인해보니 가해자가 열쇠로 긁는게 딱 찍혀서 증거는 빼박!!
가해자가 보상해주면 되는데 현재 상황은 배 째라 입니다. 경찰 조사후 재물손괴로 검찰로 넘어간 상황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어보시는데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일단 차주분 돈으로 먼저 수리하고 변호사 선임해서 민사소송 거는 방법과 자차보험 가입되 있으면 자차보험으로 선수리하고 보험사에서 가해자에게 구상권 청구하는 방법!!
전자의 경우 소송이라는게 한두달안에 끝나지 않고 길게는 1년 이상도 걸리며, 만약 소송이 끝났음에도 가해자가 난 돈 없으니 몸으로 때우겠다 하면 그동안 들어간 소송비용,변호사 선임비용,차량 수리비는 모두 날아가는겁니다. 때문에 후자인 자차보험에 가입되 있다면 자차보험처리로 선수리하고 보험사가 가해자한테 구상권 들어가는게 가장 골치 아프지 않고 좋은 방법입니다.
아시다시피 자차보험을 쓰면 자기부담금 최소 20만원~ 최대 50만원 정도 내야 하며 다음 보험 갱신할때 할증됩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처럼 가해자가 있는 자차건 같은 경우 수리비용과 상관없이 기본 자기부담금 20만원만 내면 되구요. 차주분 과실이 아니기에 보험료 할증도 되지 않습니다. 출고할때 납부한 자부담금 20만원도 보험사가 가해자에게 구상권 청구해서 받으면 보험사가 차주분에게 돌려드립니다.
다행히 자차보험에 가입되 있으시네요. 자차보험처리 하시라고 추천해드렸습니다. 몇군데 업체 통화해서 상담해봤는데 저희가 가장 정확히 안내해주고 작업과정도 일일히 공개하는게 믿음 간다고 저희 업체로 수리하고자 방문하셨습니다.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입니다.
가까이서 보여드리면 어디어디 인지 구분 안갈까봐 전체 사진 먼저 보여드릴게요. 보시다시피 앞문부터 뒤휀다까지 긁어놨어요.
아주 작정하고 긁어놨네요. 한번도 아니고 여러번 왕복했어요. 너무 깊은 기스라서 광택으론 제거 불가능합니다. 도색 밖에는 외형복원 할 방법이 없어요. 한화손보 자차보험처리 진행합니다.
다른 SUV들처렁 디스커버리 이 차량도 무광 가니쉬들이 달려 있는데요. 이 가니쉬들은 도색할 경우 무조건 교체가 원칙입니다. 한번 뜯으면 고정핀이 다 부러져서 재사용이 안됩니다.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하자들이 생깁니다.
경계 라인에 페인트 묻어 보기 흉한 하자 생깁니다.
심한 경우 페인트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래서 가니쉬는 교체가 원칙이라고 말씀드린거에요. 차주분 현금이 아닌 자차보험으로 수리하는것이니 정석대로 싹 다 교체할겁니다. 보험처리 했는데 이런 가니쉬에 페인트 묻어 있다면 스트레스 받잖아요? 보험수리는 FM을 지향합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보험처리 말고 현금수리 같은 경우에도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차주분이 선택할수 있게 설명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자동차도색, 왜 정석으로 작업해야 하는지 이해가시죠?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색상 컬러코드 찾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운전석 앞문 열면 기둥 하단에 스티커 붙어 있어요. LRC 옆 NER 이 컬러코드 랍니다.
역시 수입차네요. 부품값 장난 없네요. 가니쉬,눈썹몰딩,엠블럼 부품값만 113만원 넘네요.
열쇠기스 같은 경우 작업할때 얕보고 대충 샌딩하고 도색하면 나중에 다시 올라옵니다. 철판 바닥면이 나올때까지 확실히 까내고 도색해야 합니다.
사고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아왔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액땜했다 생각하시고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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