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흠집제거, 판금도색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YF소나타 조수석 뒷문,뒤휀다 판금도색입니다. 가끔 자동차흠집제거 문의하는 분들 계신데요. 모든 흠집이 광택으로 해결되지 않아요. 칠이 까진 흠집,찌그러짐은 판금도색을 해야 해결됩니다. 벽에 긁혀서 입고했는데 아래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칠이 까지고 찌그러져서 광택으론 해결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판금도색으로 흠집제거 들어갈 겁니다.
입고한 YF소나타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FHM이며 풀네임은 하이퍼메탈릭입니다. 색깔 안 맞기로 유명한 색상입니다. 흠집 상태부터 볼까요?
큰 대미지가 아니라서 조금 떨어져서 보면 잘 안 보여요. 일단 뒤휀다 타이어 고리 각 라인이 찌그러졌어요.
화살표 부근이 넓게 찌그러졌어요.
뒷문 긁힘입니다. 손톱에 걸리는 깊은 긁힘이라 광택으론 해결되지 않아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 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 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 되면 샌딩 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 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 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끼려다가 스트레스받으면 안 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문짝 아래 스테프가니쉬에도 칠이 까진 흠집이 있는데요. 국산차 스테프가니쉬는 도색 보다는 교체가 좋아요. 문을 닫고 도색하면 스테프가니쉬 안쪽까지 칠이 들어가지 않아요. 때문에 문 닫고 봤을땐 깔끔하지만 문 열고 안쪽을 보면 거슬거리거든요. 또 부품값이 저렴합니다. 새로 도색하는 비용보다 싸요.
YF소나타 스테프가니쉬 부품 영수증입니다. 도색해서 파는데도 7만원 정도면 싸죠? 물론 차종에 따라 도색하지 않은 상태로 팔아서 도색을 새로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색해서 판다면 교체하는 게 더 쌉니다.
차주분이 요청한 뒤휀다 삼각유리 탈착하고 찌그러진 부위 판금 한 다음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서페 도색,샌딩 끝나면 전체 풀 마스킹한 뒤 수용성 베이스 도색해줍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반복 작업해줍니다.
클리어코트까지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퍼티 들어간 주변으로만 페인트 묻고 나머진 부위는 페인트가 안 묻은 것처럼 보이죠?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이색이 심한 색상이라 보카시 기법으로 도색해드렸습니다.
블랜딩 도장(보카시 기법)이 무엇인지 설명드리는 영상입니다. 모든 경우가 다 보카시가 가능한 건 아닙니다. 상처 위치에 따라 보카시 가능하기도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가능하다면 손이 많이 가더라도 이색을 줄이기 위해 블랜딩 도장으로 작업한답니다.
칠 끊지 않고 A필러까지 도색해드렸습니다.
어떤가요? 큰 이색 보이지 않지요? 차주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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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자차보험처리 되죠? 자차보험처리 될때와 안될때 다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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