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65인치TV 모델 결정장애 해결, 직구TV 선택가이드 한달사용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LG 65인치TV 모델 결정장애 해결, 직구TV 선택가이드 한달사용기

by 샤인카케어 2020. 6. 7.
반응형

사람처럼 간사한 동물이 없다고 하죠? 친구 집들이 갔다가 마루에 놓인 65인치 TV 보는데 시원시원하니 엄청 좋더라구요.  그 큰 화면으로 보다 집에 와서 32인치 TV 보고 있자니 답답함이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65인치 TV 검색.

와! 검색할수록 결정장애, 어느걸로 해야 할지 고민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의도하지 않게 TV에 대해 공부도 엄청 하게 됐네요. 그동안 공부하면서 결정적으로 제가 선택한 모델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첫째, 중소기업 VS 대기업

중소기업 65인치 TV 가격 검색해보니 대부분 50만원대라서 저렴하더라구요. 하지만 아무리 패널을 LG 나 삼성을 쓴다 하더라도 백라이트나 보드가 지원하는게 한계가 있어 화질 차이 있고, 특히 음향이 구려서 그냥 듣기 힘들어서 사운드바 구입해야 한다고, TV에 사운드바까지 구입하면 가격대가 대기업 제품까지 올라가버리니 메리트가 없더라구요. 중소기업 제품은 가성비로 구입하는건데, 리뷰나 후기 보니 대부분 금전적 여유가 있으면 대기업 제품으로 구입하는게 낫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대기업 제품으로 결정.

둘째, LG VS 삼성

대기업으로 결정했으니 LG, 삼성 양대 산맥중에 어느 제조사걸로 해야 할지 이것도 고민 엄청 되더라구요. 유튜브 검색하다 아래 영상 시청하고 LG로 결정했습니다. 삼성에서 만드는 QLED 이나 퀀텀닷 보다 LG OLED 쪽이 화질에 좋고 프리미엄 라인이 아닌 고급형 모델에서도 LG 압승.

 

 

셋째, 국내정발 VS 해외직구

잡은 물고기엔 밥을 주지 않는다? 라는 속설이 얘기하듯 국내 소비자들에겐 비싸게 팔고 미국이나 해외에선 싸게 파는 이상한 구조,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그렇게 팔고 있으니 할말 없지만요. 같은 사양의 65인치 TV 국내정발 제품으로 사려면 200만원대로 넘어갑니다. 그래서 고민없이 해외직구 모델로 결정.

아! 국내정발 TV는 보증수리기간 2년이구요. 해외직구 TV는 월드워런티 1년 입니다. 그리고 해외직구 모델들은 맥시코나 미국 등에서 생산하기에 부품을 국내에서 만드는 부품을 쓰는게 아닌 해당 제조국에서 만든 부품을 수입해서 조달하기에 수리기간이 조금 더 길어질수 있어요. 이 차이만 있어요. 요즘 전자제품 고장 잘 안나잖아요? 고민 더 할 필요없이 해외직구 모델로 낙점.

넷째, 해외직구 VS 국내로컬변경

일단 국내로컬변경 이 무엇인지 설명드릴게요. 로컬변경은 해당 제조국이 아닌 국내 시청으로 바꿔주는 작업입니다.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로컬변경으로 구입하는 분들 많답니다.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일단 A/S 문제, 해외직구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월드워런티 1년 가능하지만 로컬변경 한 제품은 임의개조로 보기에 제조사 A/S 안됩니다. 해당 판매사에서 6개월 보증해주고 이후 유상수리 된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배송기간, 해외직구는 보통 3주 정도 걸리구요. 국내로컬변경은 수일 안에 받아볼수 있어요. 로컬변경은 보통 리퍼 제품이라고 판매하는데요. 해외직구 모델 구입후 단순변심으로 반품한걸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외직구 TV와 국내로컬변경한 모델은 차이점이 많아요. 인공지능 씽큐, 요거 엄청 편합니다. 에어컨,공기청정기,진공청소기 등등 iot 되는 제품들은 TV에서 끄고 켜고 제어 가능하답니다. 쿡이나 티빙같은 앱들도 볼수 있고 리모컨도 셋톱박스와 통합이 가능해 두개의 리모컨 쓸 필요 없어요. 이래서 전 국내로컬변경 모델로 결정.

LG TV 모델 검색하다 보면 모델명이 엄청 다양한데요. 그걸 정리한 표 입니다. 75UM7100KNB 를 예를 들면 75인치 UHD TV, 생산년도는 2019년, LG 베스트샵에서 판매하는 모델이란걸 알수 있어요. 숫자 4자리 높을수록 프리미엄 라인 제품입니다. OLED 라인이 최상위 제품인데 가격이 비싸서 전 그냥 UHD TV 구입하기로 합니다.

처음 LG 65인치 TV 간택했던 모델은 65UM6090PUA 이었어요. 보급형 모델이지요. 가격은 80만원 중반대, 중소기업 제품이 50만원 중반대이니 조금만 보태면 살수 있겠더라구요. 그런데 이 모델 구매후기 검색해보니 음향이 마음에 안든다고 다들 그러더라구요. 홈쇼핑에서 대형 TV 팔때 사운드바를 사은품으로 주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러다 다른 모델을 발견, 바로 65SM9000PUA 입니다. 위 표 왼쪽은 65UM6090 사양이고 오른쪽이 65SM9000 사양입니다. 모델명 설명했던 위 표에서 볼수 있듯 65UM6090 모델은 보급형 모델로 일반 UHD TV 이구요. 65SM9000 모델은 최고급형 라인으로 일반 UHD 가 아닌 SUHD 입니다. 나노셀 이라고 하는데요. 백라이트가 보급형 모델은 엣지형(발광소자가 테두리 엣지에만 들어감) 이고 최고급형인 나노셀은 직하형(발광소자가 각각 있어 블랙 표현력이 우수) 이거든요.

또 다른 차이로는 음향, 스피커 사양입니다. 6090 모델은 2.0 채널 20W 울트라 서라운드라서 다소 잘 안들린다는 지적이 많고 사운드바 필요하다고 그러더라구요. 하지만 9000 모델은 2.2 채널 40W(우퍼 20W) 돌비 애트모스 입니다. 음질 빵빵해서 다들 만족하시더라구요. 또 리모컨이 9000 은 매직리모컨입니다. 매직리모컨 설명은 아래에서 마져 할게요.

그런데 가격 차이가 6090 모델은 80만원 중반대 이지만 9000 모델은 130만원 중반, 조금만 보태면 2대 가격인데, 엄청 고민하다 이왕 사는거 화질,음질 좋은거 보자 하고 65SM9000 으로 구입.

기존의 보던 32인치 TV입니다. 참 작지요?

도착한 65SM9000 65인치 TV에요. 가로 폭 150cm 짜리 TV 다이가 꽉 찹니다. 처음엔 엄청 커 보이더니 일주일 지나 적응되서 그런가 크다는 느낌이 별로 안들더라구요. 좀 더 무리해서 75인치 살껄 그랬나? 하는 후회가 들더라구요. 거거익선이라고 크면 클수록 좋다고 하잖아요? 대형TV 산 분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말입니다.

측면 두께 사진입니다. OLED TV는 진짜 얇은데, 이정도면 나름 만족합니다.

65SM9000PUA 구입가격 137만원입니다. 5월 3일 일요일 결재했는데 다음날 설치해주고 가셨네요. 몇일 걸릴줄 알았는데 엄청 빨리 설치해주셨어요. 해외직구였다면 기본 3주는 기다렸을텐데 말이죠.

저희 집에 컴퓨터가 없어 인터넷 연결 안하고 있었거든요. 스마트 TV 샀는데 인터넷 연결이 안되면 무용지물, 사용중인 LG헬로비전 상품중에 헬로wifi(30MB) 3,300원에 추가 설치되더라구요. 10년 동안 써왔던 32인치 TV 볼때 쓰던 HD셋톱박스, UHD 셋톱박스로 바꾸면서 헬로wifi 추가 설치해서 지금은 넷플릭스,유튜브 다 보고 있어요. 한달 요금 14,300원 저렴하죠?

선명한 영상으로 설정해서 TV 보는데요. 화질 진짜 끝짱 납니다. 흡사 3D 보는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에요. 마우스 커서 보이지요? 저게 매직리모컨이랍니다. 쓰기 굉장히 편해요. 음질도 우퍼 빵빵하게 잘 나와서 잘 들립니다. 볼륨 12 놔도 쩌렁쩌렁 울립니다.

동봉된 매직리모컨입니다. 가운데 휠 굉장히 쓰기 편하구요. 바로 위 마이크 모양의 버튼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할때 굉장히 편해요.

마이크 버튼 누르고 "오늘 날씨 어때?" 물어보면 화면에 표시해주면서 음성으로 안내해줍니다.

다양한 음성 명령 수행한답니다. 해외직구 모델이 아닌 로컬변경 모델로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해외직구 모델은 음성 명령이 안되거든요.

넷플릭스 가입해서 요즘은 케이블TV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보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끝짱나는 화질로 영화,드라마 보니 너무 좋아요.

유튜브도 커다란 화면으로 보니 여가생활이 TV시청으로 변해버렸네요. 지금까지 제가 65인치 TV 구입하려고 모델 고민하면서 공부한 내용들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