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전문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할증 기준과 자차보험처리은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자동차보험할증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예전에는 보험 가입 당시 설정한 #물적보상금 (보통 200만원 으로 가장 많이 설정) 한도 내에서 처리되면 할증이 되지 않고 3년간 할인이 유예 됐었는데, 현재는 보험법이 개정되어 금액과 상관없이 보험처리 하면 할증됩니다. 설정한 물적보상금을 넘을 경우 할증폭이 커지는 거구요. 물적보상금의 기준은 보험사 주머니에서 나간 전체 금액을 얘기합니다.
차량수리에 필요한 부품값, 부품 교체 공임, 도색 비용, 피해 차량이 유리막코팅 했을 경우 유리막코팅 재시공 비용, 수리기간동안 탄 렌트카 비용까지 전부 보험사에서 지불합니다. 이 모든걸 물적보상금 이라고 하며 총 비용이 설정한 물적보상금을 넘을 경우 할증폭이 커지는 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대물이던 자차이던 보험처리 하면 금액과 상관없이 할증된다고 했잖아요? 피해자가 보험처리 원할 경우 어쩔수 없이 대물보험 접수해줘야 합니다. 내차 손상된걸 내돈으로 고치든 자차보험으로 고치든 결정해야 합니다. 그럼 자차보험처리는 언제 사용하는게 좋은지 설명드릴게요.
첫째, 나 혼자 운전하다 벽이나 다른 물체에 부딪혀 사고났는데 수리비용이 70~80만원 이상 넘어가서 부담스러울때, 할증되는 금액보다 당장 들어가는 수리비 액수가 더 큽니다. 이 때는 자차보험처리가 이익입니다. 1~2판 정도의 경미한 사고는 자차보험 말고 자비로 수리하는게 좋습니다.
둘째, 남의 차를 긁거나 추돌해서 대물보험 접수 해줬는데 피해자 수리비가 200만원을 넘어갈때, 내차를 자차로 수리하든 안하든 상관없이 상대방 수리만으로도 추가할증은 막을길이 없기에 이럴때는 자차 추가접수해서 내차까지 자차보험으로 수리하는게 좋습니다. 자기부담금(최소 20만원~최대 50만원) 만 내면 되니까요.
셋째, 상대방 대물보험 접수해줬는데 내차와 상대방 차, 둘다 피해 정도가 경미해서 수리비가 많이 안나온경우 상대방과 내차까지 수리해도 설정한 물적보상금 200만원 내에서 종결된다? 그럼 이때도 자차보험처리가 유리합니다. 내차까지 수리하든 안하든 할증되는 폭은 같거든요. 단, 상대방 수리가 끝나서 종결된 이후 보험사에 문의해서 금액이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수리하셔야 불필요한 추가할증 막을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차량이 세번째 케이스입니다. 6개월전 자차보험처리 상담하셨던 차주분인데 피해자 차량 수리가 아직 끝나지 않아서 피해자 차량 수리 다 끝나고 종결된 다음 물적보상금 얼마나 여유 있는지 확인후에 자차보험처리 하자고 추천했었습니다. 6개월이란 시간이 지났음에도 저희 기억해서 찾아주시니 감사합니다. 또 다른 사고가 있어서 1년동안 2건의 보험처리 했고 올해 갱신할때 자동차보험료가 작년 대비 100만원 할증됐다고 하더라구요.
피해자 대물건으로 120만원 지출됐고 물적보상금 80만원 여유 있다고 안내받았답니다. 즉, 추가 접수해둔 자차보험 접수번호로 80만원 한도내에서 수리하면 추가할증은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보험사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이 80만원이니까 최소 자기부담금 20만원 포함하면 100만원까지 여유가 있는겁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K7 프리미어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 포스팅 시작할게요. 손상부위와 상세한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입고한 K7 프리미어 입니다. 컬러코드는 SWP 이며 풀네임은 스노우화이트펄 입니다. 흰색이 아닌 펄 색상입니다. 손상부위 볼까요?
네모박스 부분이 손상부위 입니다. 경미하지요? 얼핏 보면 잘 안보이는 정도에요. 그냥 타셔도 되는데 눈에 자꾸 거슬린다고 수리 요청 하시네요. 위에서도 언급했듯 수리 하든 안하든 이미 할증된 보험료는 달라지지 않아요. 손상부위는 작아도 도색은 뒷문과 뒤휀다 쿼터패널 전체 들어가야 합니다.
그냥 타지 이걸 뭐하러 고쳐? 할수도 있지만 차주분은 상처부위를 알기에 눈이 가장 여기로 집중됩니다. 볼때마다 짜증날수 있어요.
스테프가니쉬 역시 칠이 까진 흠집이 있는데요. K7 프리미어 스테프가니쉬는 도색해서 팔아요. 부품값도 그렇게 안비쌉니다. 도색하는 비용보다 신품으로 교체하는게 더 쌉니다. 때문에 보험사에서도 도색이 아닌 교체 하라고 한답니다.
뒷범퍼에도 작은 흠집이 있는데요. 이건 붓으로 찍어 드릴테니 그냥 타시라고 했습니다. 뒷범퍼까지 수리하면 뒷문,뒤휀다,뒷범퍼 총 3판을 판금도색해야 하며 스테프가니쉬,뒷문 크롬몰딩 부품값 까지 합치면 100만원이 넘어갑니다. 이 작은 흠집 지우고자 추가 할증 할순 없잖아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정석대로 탈부착으로 작업할겁니다. 보험사에서도 인정해주는 부분입니다. 간혹 업체에서 귀찮다고 보험수리 임에도 삼각유리 탈부착 안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유리 아래 눈썹몰딩,도어캐치,문짝 하단 크롬몰딩,스테프가니쉬 까지 작업에 걸리적거리는 모든 부품들 탈착합니다. 이후 찌그러진 부분 원형에 가깝게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하게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나면 삼각유리 탈착하고 전체 샌딩 해줍니다. 도색할 뒷문과 뒤휀다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간혹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는 업체들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도색중 공중에 날린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다른 유리나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자동차도색은 항상 기본이 제일 중요합니다. 눈 가리고 아웅 안합니다. 기본을 지켜 작업하기에 세세한 작업과정 공개할수 있는 겁니다.
베이스,펄,클리어 순으로 도색이 모두 끝났습니다. 서페 주변으로만 페인트 묻고 나머진 깨끗하지요? 도색을 하게 되면 이색(기존 색깔과 다른)현상이 생깁니다. 특히 이 차량처럼 펄 색상은 더더욱 그렇구요. 이색을 줄이기 위해 블랜딩 도장(보카시 기법)으로 작업해서 그렇습니다.
보카시 기법이 무엇인지 알수 있는 영상입니다.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세차까지 마친 K7 프리미어 어떤가요? 보카시 기법으로 도색해서 큰 이색은 보이지 않지요? 차주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잘 타시길 바랍니다. 보험처리 1번이라도 또 하면 할증 확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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