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차찌그러짐복원 잘하는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싼타페TM 뒷문,뒤휀다 쿼터패널 판금도색 차찌그러짐복원 입니다. 코너 돌다가 주차 해둔 트럭 적재함에 부딪혔다고 하네요. 일자로 긁히면서 찌그러졌네요. 찌그러짐 상태와 수리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상세하게 싹 다 보여드릴게요.
간혹 차주분들이 작업과정 사진으로 받아볼수 있냐고 물어보는 분들 계신데요. 기본을 지켜 작업한다면 못보내줄 이유 없죠? 출고 전에 포스팅에 올리는 사진들처럼 작업사진 카톡으로 보내드립니다. 내차가 어떻게 수리되는지 궁금한건 당연한겁니다.
입고한 싼타페TM 입니다. 컬러코드는 WW2 이며 풀네임은 화이트크림 입니다. 흰색이 아닌 펄 색상입니다. 데미지 부위 보실까요?
한발자국 떨어져서 보면 그리 심하지 않은 경미한 손상이라고 생각할수 있는데요. 실상은 그렇지 않아요.
네모박스 부분이 전부 찌그러졌어요. 판금할 부위가 꽤 넓어요. 무광 가니쉬들도 전부 다 손상됐어요. 전부 신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설령 가니쉬에 흠집 없다 하더라도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페인트 묻고 추후 페인트가 떨어지기도 하거든요.
특히 뒤휀다 쿼터패널 엣지 부위는 뒤집어졌네요. 판금할때 신경써서 작업해야 합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뒷문,뒤휀다 가니쉬 부품영수증입니다. 저희는 공임만 받아요. 부품값 가지고 장난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품영수증까지 전부 공개합니다. 간혹 견적 물어볼때 부품값까지 해서 얼마내고 물어보시는데요. 부품값은 저희도 시켜봐야 알수 있어요. 그 많은 차종,부품 가격 전부 다 외울수 없잖아요? 뒷문 가니쉬가 크기가 커서 더 비쌉니다. 대략 6만원 정도 하네요.
가니쉬 전부 뜯어버리고 찌그러진 부위 판금중입니다.
뒤집어진 엣지 부분도 잘 펴내야 합니다.
가니쉬가 장착되는 위 라인, 충격으로 밀려 들어간것까지 잘 펴줘야 나중에 도색 다 끝나고 가니쉬 장착했을때 멘붕오는걸 막을수 있어요.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이후 서페 도색 해줍니다.
뒤집어진 뒤휀다 쿼터패널 엣지 안쪽 페인트 터짐 잡을려면 뒷문 탈착하고 도색해야 합니다.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는 풀마스킹 해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 중 공중에 뜬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베이스,펄,클리어 순으로 도색 해줍니다.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사고 났었는지 모를 정도로 잘 나왔지요? 차주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젠 조심해서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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