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판금도색 자동차외형복원 잘하는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더뉴그랜져 6판 자동차판금도색 자동차외형복원입니다. 견적문의 하러 방문 하시는 분들 대부분 저희 매장 앞에 세워두고 내리는데 간혹 매장 안으로 극구 밀고 들어오는 분들 있어요. 오늘 소개하는 차주분이 오셨을때 매장 앞으로 집어넣다가 앞범퍼를 긁으셨어요. 그냥 매장 앞에 세워두셔도 되는데 말이죠.
보통 자동차판금도색 하러 오는 분들, 조수석쪽이든 운전석쪽이든 한쪽만 손상이 되는데 이 차량은 양쪽 다 손상됐더라구요. 초보운전 같진 않은데 희한하더라구요. 사연 들어보니 장기렌트로 출고한지 두달정도 됐는데 본인 성격이 급하다고 하네요. 이전 차량은 작은 차였답니다. 그랜져로 바꾸면서 차폭이 넓어진걸 깜빡하고 지나가겠지? 생각하고 들이 밀다가 이렿게 됐다고 하네요.
손상이 심하고 도색 할 패널수도 많아 자차보험처리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일주일 전 자차보험으로 앞범퍼부터 조수석 뒷문짝까지 한쪽을 싹 다 교체하셨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부득이하게 자비로 수리하시는겁니다. 입고 당시 손상 모습과 수리과정,결과물까지 싹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더뉴그랜져입니다. 보시다시피 아직 새차 냄새 폴폴 나는 새차입니다. 컬러코드는 NB9이며 풀네임은 미드나이트블랙입니다. 손상부위 볼까요?
운전석 뒷문과 뒤휀다 쿼터패널 손상입니다. 둘다 교체해야 할 정도로 손상이 심합니다. 한발자국 떨어져 정면에서 보니 심해보이지 않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뒷문 하단부 중간이 후욱 꺽인게 보이죠? 그 위로도 보면 전체적으로 찌그러진게 보일겁니다. 뒷문 교체해야 합니다. 이정도 가지고 뭘 갈아? 할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 보면서 설명드릴게요.
화살표 보면 뒤휀다 쿼터패널 엣지 라인이 충격으로 훅 밀려 들어간게 보일겁니다. 손가락이 쑥쑥 들어갑니다. 뒤휀다 쿼터패널 손상도 만만치 않아요. 뒤휀다도 잘라서 통으로 교환해야 할 정도로 심한 손상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프레임이기 때문에 잘라서 교체하는건 견적이 많이 나옵니다. 또 차 팔때 감가도 되기에 복원률 조금 떨어지더라도 판금으로 복원할겁니다.
뒷문 교체하는 이유입니다. 자동차 문짝은 내피와 외피 2장의 철판을 붙혀서 만듭니다. 그 접합부위 씰링 쏴주고요. 문짝의 진짜 손상은 문짝 바깥쪽 말고 안쪽을 살펴봐야 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알수 있듯 접합부위 씰링 쏜 부위가 전부 충격으로 다 터지고 꺽였습니다. 이 부위는 수리가 안됩니다. 칠 터진 부위에 물 들어가면 부식 생깁니다. 오래된 차량은 부식 나더라도 견적 때문에 부담 줄이려고 내부 무시하고 외부만 수리할수도 있지만 새차인데 그건 아닙니다. 차주분께 고지하고 신품으로 교체하기로 합니다.
뒷문 엣지 부분도 바깥쪽으로 뒤틀어졌어요. 교체하는게 맞습니다.
스테프가니쉬도 손상됐는데요. 설령 스테프가니쉬 멀쩡하다 하더라도 교체해야 합니다. 뒤휀다 판금하려면 스테프가니쉬가 걸리적거리기에 작업을 할수가 없거든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조수석 뒷문,뒤휀다,뒷범퍼까지 일자로 긁혔네요. 전부 다 도색 해달라고 하시네요.
매장 안으로 집어넣다가 긁힌 앞범퍼입니다. 앞범퍼까지 총 6판 수리 의뢰 하시네요. 앞범퍼,뒷범퍼 흠집 크기는 작지만 부분도색 하지 않고 한판도색으로 진행할겁니다.
저희가 왜 부분도색 하지 않고 한판도색으로만 작업하는지 보시면 이해갈겁니다.
범퍼 도색은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후 그릴,안개등,센서 같은 모든 부품들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도색에 들어가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탈부착 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사진들처럼 묻지 말아야 할 부품들에 페인트 묻는 하자 생깁니다. 탈부착 비용 조금 더 들더라도 제대로 수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운전석 뒷문 교체에 필요한 부품리스트와 스테프가니쉬 부품영수증입니다. 총 55만원네요. 저희는 공임만 받아요. 부품값 가지고 장난치지 않습니다. 때문에 부품영수증 차주분께 보내드립니다. 자동차외형복원 과정도 숨기는거 없이 기본을 지켜 작업을 하기에 작업사진 출고전에 카톡으로 보내드립니다. 작업과정 공개 없이 전후 사진만 보내주는 업체와 작업과정까지 전부 다 공개하는 업체 어느 업체가 믿음 가시나요?
밀려 들어간 뒤휀다 쿼터패널 하단부 철판 용접으로 붙혀 잡아당겨줍니다. 힘을 굉장히 많이 받는 부위라 일반 스폿용접기로는 나오지 않아요. 체인블럭 걸어서 잡아당겨야 나옵니다.
신품 문짝 달아놓고 단차 확인 해가며 판금중입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신품 문짝이 도착했습니다. 간혹 신품은 도색해서 파는줄 아는 차주분들 계신데요. 신품은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도색하지 않은 무지 상태로 팔아요. 도색 새로 해야 합니다.
앞뒤범퍼 탈착후 모든 부품 들어내고 상처부위 샌딩,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났습니다.
차체 역시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나면 풀마스킹 해줍니다. 간혹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 하고 도색하는 업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도색중 공중에 뜬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다른 유리나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거슬거리는거 어떻게 아냐구요? 세차후 물기 타올로 닦을때 부드럽게 밀리는게 아니라 거슬거리는게 느껴집니다.
문짝 안밖으로 도색 해줍니다.
도색이 모두 끝났습니다. 뒤휀다 도색할때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모든 자동차외형복원 과정 마친 결과물 볼까요?
세차까지 마친뒤 모습입니다. 어떤가요? 다시 새차로 돌아왔지요? 차주분 아주 좋아하시네요. 앞으론 여유 갖고 운전하신다고 하네요. 200만원이 넘는 돈이 들어갔는데 진짜 조심해서 운전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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