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외형복원 잘하는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포르테쿱 본넷,양쪽 앞휀다,앞범퍼,앞문,뒤휀다 총 6판 자동차외형복원 입니다. 포르테쿱은 쿠페라서 앞문짝과 뒤휀다가 길고 뒷문이 없어요. 상담 여러번 했던 차주분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차량이 2010년식 차량인데, 차주분이 원하는 작업 다 하자면 200만원이 넘어가거든요. 그냥 탈지, 돈 들여 수리해서 탈지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결정 마치고 출발했다고 하는데 소식이 깜깜, 도착후 물어보니 집이 인천이 아니라 서울 성북구 라네요. 집 근처에도 도색업체 많을텐데 저희한테 꽂혀서 인천까지 먼길 달려 오셨네요. 입고하고 보니 일반 차량은 아니더라구요. 엔진 2,400cc 로 스왑해서 서킷 탄다고 하시더라구요. 몇년 더 탄다고 수리하기로 결정하셨다네요.
수리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뒤휀다 부식과 자가도색 했다가 망쳐서 보기 흉하다고 온겁니다. 부식은 작업을 한다고 해도 또 재발됩니다. 고지해드렸는데 이미 여러번 해서 알고 계시더라구요. 차주분이 자가도색 한 부위와 자동차외형복원 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입고한 포르테쿱 차량입니다. 차주분이 diy로 그릴 망 작업 해놓았네요.
포인트 주려고 차주분이 검정색으로 자가도색 한 본넷입니다. 그런데 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우둘두둘 거립니다. 광도 안나구요. 다시 흰색으로 원복 요청하시네요.
도색 하기 전 사포로 샌딩을 해줍니다. 부착력 올려주는 과정이거든요. 그런데 차주분이 본넷 샌딩칠때 양쪽 앞휀다까지 같이 갈아버렸네요. 칠이 까진 부위를 마스킹하고 도색을 해놨는데 딱 잘라서 마스킹하고 도색을 하니 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턱이 생겼습니다. 양쪽 앞휀다 도색 요청하시네요.
운전석 앞휀다 모습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엣지 라인이 꺽였습니다. 엣지 라인 꺽이면 교체가 원칙입니다. 자꾸 눈에 거슬린다고 신품으로 교체해달라고 하네요.
조수석 앞휀다 인데요. 여긴는 부식이 올라오고 있어요. 한번 생긴 부식은 막을 길이 없어요. 역시 신품으로 교체 요청하시네요.
충격으로 깨진 앞범퍼 역시 신품으로 교체 요청하셨어요.
앞문짝인데, 상처 크기는 작아요. 하지만 눈에 거슬리기도 하고 앞휀다 뒤휀다 도색하는데 앞문 빼고 칠하면 색깔이 안맞아요. 하는 김에 다 하신다고 앞문도 도색 요청하시네요.
뒤휀다 인데요. 이상한게 느껴 지시나요? 차주분이 자가도색 했어요.
칠을 끊었는데 끊은 부위가 누렇게 보입니다. 실차보면 얼룩덜룩 해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다른 포스팅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희는 공임만 받아요. 부품영수증까지 다 공개합니다. 양쪽 앞휀다,앞범퍼 부품값 총 30만원입니다. 자, 그럼 포르테쿱 6판 자동차외형복원 들어가볼까요? 전과정 상세히 보여드릴게요.
삼각유리 포함 걸리적리는 백미러,도어캐치 등 싹 다 탈착하고 부식부위 철판 짜집기 처리로 판금작업은 끝났습니다.
면이 매끄럽지 못한 부위는 퍼티 한번씩 땡겨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중 공중에 뜬 페인트 내려앉아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도색후 이상하게 유리나 다른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경험 있다면 업체에서 풀마스킹 하지 않고 도색해서 생긴 하자 입니다.
차주분이 자가도색 했던 본넷도 싹 갈아내고 전체 서페 도색 마무리 된 상태입니다.
도착한 신품 부품들입니다.
차체 먼저 도색해줍니다. 포르테쿱 뒤휀다는 스테프와 철판으로 이어져 있기에 도색할때 역시 칠 끊지 않고 스테프부터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파샬 도색이 끝났습니다. 열처리 후 조립,장착합니다. 그럼 자동차외형복원 모두 마친 결과물 볼까요?
어떤가요? 새차 같죠? 차주분 찾으러 와서 보더니 입이 귀에 걸리네요. 먼길 마다 않고 인천까지 오길 잘했다고 큰돈 들어갔지만 새차 뽑은 기분이라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조심히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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