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문찌그러짐 복원 잘한다면서?? 제네시스 G90 판금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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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차문찌그러짐 복원 잘한다면서?? 제네시스 G90 판금도색

by 샤인카케어 2020.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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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차문찌그러짐 복원 잘하는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제네시스 G90 조수석 뒷문,뒤휀다 쿼터패널 판금도색 작업입니다. 골목길에서 마주오는 차 피해주다 손상됐다네요. 차량수리 어디에 맡겨야 잘 할지  검색해보다 저희 블로그 보고 디테일하게 작업과정 공개하는것 보고 믿음 가서 서울에서 인천까지 오셨습니다. 숨기는거 없이 기본을 지켜 작업하면 작업사진 공개 못 할 이유 없잖아요? 파손 정도와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제네시스 G90 입니다. 현대자동차의 대형기함 답게 웅장합니다. 차 길이도 굉장히 길어요. 색상 컬러코드는 T5K 이며 풀네임은 티타늄블랙 입니다. 그럼 손상부위 보실까요?

잘 안보이지요? 뒷바퀴 앞부분이 길게 데미지 입었습니다.

이제 자세히 보이지요? 뒷문과 뒤휀다 쿼터패널이 찌그러지고 긁혀서 칠이 까졌습니다. 상처크기가 작다고 부분도색 생각하는 분들 계실텐데요. 절대 부분도색은 하면 안되요.또 한가지 뒤휀다 쿼터패널 하단부에 PPF 필름이 붙어 있는데요. PPF필름은 제거하고 도색해야 하는겁니다. 떼지 않고 도색해버리면 부착력이 안나와요.

부분도색 하고 출고 당시엔 멀쩡해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탈색되어 사진처럼 변합니다. 클리어코트(반짝반짝 광택이 나며 도장면을 보호)가 두툼하게 올라가야 하는데 부분도색은 시공 특정상 클리어코트 얇게 올리고 끊어 버립니다.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사진처럼 탈색되어 오줌 지린것처럼 보입니다. 부분도색이라고 해서 엄청 저렴하지도 않아요. 한번 수리할때 제대로 수리하는게 좋아요. 

네모박스 안이 매끄럽지 못하고 찌글찌글거리지요? 부분도색 할때 칠을 끊으면 끊은 부위가 이렇게 나와요. 왜 제가 부분도색 하지 말라고 하는지 이해 가시나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 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 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도색 작업에 걸리적거리는 도어캐치 탈착후 찌그러진 부분들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판금해줍니다. 이후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면 잡아줍니다. 판금을 대충 하고 퍼티를 두껍게 발라도 차주는 알길이 없어요. 퍼티는 최대한 얇게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그렇기 위해선 판금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퍼티가 두껍게 들어간 부위 나중에 충격 받으면 우수수 떨어집니다. 원래 정석은 문 하단 크롬몰딩 뜯어버리고 도색후에 신품 장착하는것인데 부품값 추가된다고 그렇게까지는 원치 않으시네요.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나면 보시는것처럼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는 풀마스킹 해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해버리면 도색 중 날린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멀쩡하던 유리나 다른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도색후에 이상하게 여기저기 거슬거린 경험이 있다면 100% 업체에서 풀마스킹 하지 않아 생긴 하자입니다. 워낙 입자가 작아 눈에 잘 보이지 않아요. 세차하고 타올로 물기 닦을때 턱턱 걸리게 될때 알게 되는거죠.

이색을 줄이는 보카시 기법으로 도색해드렸습니다.

 

보카시 기법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어떤가요? 사고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아왔지요? 차주분도 저희 선택하길 잘했다며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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