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판금도색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YF소나타 운전석 뒤휀다 찌그러짐 자동차판금도색입니다. 콕 찍혀서 수리하고자 찾아오셨네요. 경미한 손상은 그냥 타는 분들도 많은데 자꾸 눈에 거슬린다고 수리해 달라고 하네요. 입고 당시 상태와 자동차판금도색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작업부위 : 뒤휀다
견적 : 35만원
작업시간 : 2일
작업전 상태
입고한 YF소나타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WHC이며 풀네임은 화이트크리스탈입니다. 흰색이 아닌 펄 색상입니다. 대미지 먼저 볼까요?
브레이크등 바로 위가 콕 찍혔네요.
살짝 찌그러졌네요.
칠 까진 부위 붓페인트 발라놓으셨네요. 아주 잘 한 겁니다. 칠 까진 부위에 물 들어가면 녹 나거든요. 빠른 수리가 불가능하다면 이렇게 붓페인트 발라서 타는 게 현명한 판단입니다. 간혹 이렇게 손상부위가 작을 경우 요 부위만 도색해 달라고 하는 분들 계신데요. 자동차도색은 패널 전체 들어갑니다. 흠집 부위만 부분도색할 경우 하자 생깁니다. 저희가 아무리 작은 흠집이라도 부분도색 하지 않는 이유 아래 영상 보시면 알 수 있어요.
도색은 패널 전체 들어가야 합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 주는 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 하고 그냥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 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 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 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 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끼려다가 스트레스받으면 안 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 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 보세요.
작업과정
찌그러진 부위 판금 후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이후 서페 도색,샌딩해줍니다.
요청한 삼각유리 탈착 후 도색하는 뒤휀다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준 뒤 수용성 베이스 먼저 도색해 줍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반복해주며 이후 펄 역시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해줍니다.
클리어코트 2회까지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칠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작업후 결과물
앓던 이 빠진 것처럼 이제 속이 후련하다고 하네요.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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