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판금도색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IG그랜져 뒤휀다 쿼터패널,뒷범퍼 판금도색입니다. 후진하다 박았다고 하는데, 분명 장애물 있는 거 봤는데 왜 박았는지 이해 안 간다고 하네요. 원래 뭐에 씌면 사고 나는 겁니다. 저 역시도 분명 기둥 봤는데 뭔 생각인지 그냥 감아 나가다가 사고 난 적 있어요. 아래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슬쩍 박은건 아니고요. 은근히 세게 박았더라고요. 입고 당시 손상 상태와 판금도색으로 복원하는 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작업부위 : 뒤휀다,뒷범퍼
견 적 : 88만원
작업시간 : 2일
작업전 상태
입고한 IG그랜져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WC9이며 풀네임은 화이트크림입니다. 흰색이 아닌 펄 색상입니다. 도색하면 이색(기존 색과 다름) 현상이 생기는데 펄 색상은 유독 이색이 심해요. 도색할 때 펄 색상은 이색 감안하셔야 해요. 손상 상태부터 볼까요?
범퍼 상태입니다. 여기저기 긁혀서 칠 까졌어요.
충격으로 범퍼가 옆으로 빠져 버렸네요. 날개가 끊어지지 않았으면 그냥 다시 끼우면 돼요. 이 정도는 괜찮아요.
범퍼 도색은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 후 센서,디퓨져,몰딩 등 모든 부품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도색에 들어가야 합니다. 탈착 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사진처럼 부품들에 페인트 묻는 흉한 하자 생깁니다. 범퍼 도색하려는 분들은 탈착비용 조금 더 들더라도 꼭 정석대로 수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충격으로 브레이크등 깨졌는데요. 전구 타입이 아닌 LED 타입들은 부품이 비쌉니다.
브레이크등 앞 체크된 부위 보이나요? 브레이크등이 밀어서 철판이 꺾인 겁니다. 판금 필요합니다. 뒤휀다 쿼터패널도 작업에 들어갈 겁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 주는 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 하고 그냥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 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 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 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 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끼려다가 스트레스받으면 안 되잖아요.
작업과정
저희 포스팅 읽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희는 공임만 받아요. 부품값은 보시는 것처럼 영수증 오픈하고 추가결제받아요. 영수증 오픈하지 않는 이상 차주는 부품값 알기 힘들어요. IG그랜져 브레이크등 부품값 18만원이네요. 비싸죠?
브레이크등 탈착하니 안쪽에 칠 터졌네요. 범퍼도 끝단 살짝 찢어졌는데 철심 하나 박으면 괜찮아서 복원할 겁니다.
안쪽에서 지지하고 브레이크등 바로 옆 꺾임 판금 해줍니다.
판금이 모두 끝났습니다.
범퍼 역시 탈 착한 뒤 센서,디퓨져 등 모든 부품 들어내고 상처부위 샌딩해줍니다.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샌딩으로 밑작업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수용성 베이스 먼저 도색해 줍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이후 펄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반복해 줍니다.
클리어코트 2회 도색으로 모든 도색이 끝났어요. 열처리 끝나면 들어냈던 부품들 조립해서 장착합니다.
작업후 결과물
색깔이 딱 맞진 않지만 큰 이색은 보이지 않지요? 차주분도 좋아하시네요.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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