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도색, 아무데서나 하실껍니까? 상처 생긴것도 속상한데 업체에서 기본을 지키고 않고 대충 수리해서 수리한 결과물이 맘에 안들면? 더 스트레스 받잖아요? 자동차도색은 기본을 지켜 작업하는 도색전문점에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상처크기가 작으면 견적도 저렴할까요? 그렇지 않아요. 자동차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상처 크기가 커도 1패널이면 견적은 1판 이며 상처크기가 작더라도 2패널에 걸쳐 생긴거면 견적은 2판 견적이랍니다.
오늘은 주차하다 상처 생겨 방문한 벤츠 E200 차량 판금도색 포스팅입니다. 손상된 데미지 상태와 어떻게 수리하는게 정석이며 기본을 지키지 않고 수리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벤츠 E200 차량입니다. 저희 블로그 보시고 믿음 가서 오셨다네요. 입고 당시 모습입니다. 어디가 문제인지 잘 안보이지요?
운전석 뒤휀다 쿼터패널과 뒷범퍼 데미지 입었습니다.
뒤휀다 끝단 엣지 라인이 충격으로 눌려서 반듯한 라인이 뭉그러졌어요. 이 사진 보자마자 상처크기가 작으니 부분도색 생각하시나요? 상처크기가 작아도 도색은 그 패널 전체 해야 한답니다. 그 이유는 아래 사진에서 설명드릴게요.
동그라미 부분 이상하지요? 부분도색을 해서 그런겁니다. 부분도색 후 출고 당시엔 멀쩡해 보입니다만 시간이 흐르면 사진처럼 탈색되어 오줌 싼것처럼 변한답니다.
클리어코트(도색의 맨 마지막 공정, 반짝이며 도장면을 보호하는 페인트)는 2회에 걸쳐 두툼하게 올려주는게 정상인데요. 부분도색은 일정 부분만 얇게 한번 올리고 끊어버립니다. 칠을 끊은 부위는 뿌옇게 광이 죽으며 매끄럽지 못하고 찌글찌글거린답니다. 죽은 광은 광택기 돌려 올릴수 있으나 찌글찌글한 면은 잡을수 없어요. 또 시간이 흐르면 얇게 올라간 클리어코트 때문에 사진처럼 변하는겁니다.
때문에 저희는 아무리 작은 상처라도 부분도색 하지 않아요. 추후 이런 하자 생기면 매장 이미지만 안좋아지거든요.
또 범퍼는 도색할때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해서 각종 센서,리플렉터,디퓨져 같은 모든 부속품들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샌딩,도색이 들어가야 합니다. 귀찮다고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사진처럼 묻지 말아야 할 부품들에 페인트 묻는 하자 생깁니다. 도색후 이런 결과물 마주하면? 왜 기본을 지켜야 하는지 이해 가시나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 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 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벤츠 차량 색상 컬러코드 찾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조수석 앞문 열면 가운데 B필러 기둥에 사진과 같은 스티커 붙어 있어요. TYP 위 숫자 3자리가 이 차량의 컬러코드랍니다. 이 차량의 컬러코드는 149 입니다. 벤츠,BMW 대부분의 차량들이 컬러코드 숫자 3자리로 되어 있어요.
뒷범퍼 탈착하고 부속품들 전부 들어낸뒤 찌그러진 뒤휀다 끝자락 바르게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발라서 매끈하게 면 잡아줍니다.
뒷범퍼 역시 상처부위들 샌딩,깊은 상처는 퍼티 도포해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에 들어가기 전 도색하는 패널 제외한 모든 부위는 풀마스킹으로 가려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중 페인트가 날려 멀쩡하던 유리나 다른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가 생깁니다.
풀마스킹 끝나면 도색 해줍니다. 근데 이상하다구요? 페인트가 다 안묻었다구요? 이색을 줄이는 보카시 기법으로 도색해서 그렇습니다.
보카시 기법이 무엇인지 알수 있어요.
칠 끊지 않고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전체 도색 해드렸습니다.
세차후 출고대기중입니다. 수리 결과물 어떤가요? 차주분 아주 좋아하시네요. 자동차도색 할줄 안다고 다 같은 결과물이 나오는건 아니랍니다. 판금을 얼마나 원형에 가깝게 하느냐, 기본은 지켜 작업했느냐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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