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긁힘수리비, 차찌그러짐 정도에 따라 달라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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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차긁힘수리비, 차찌그러짐 정도에 따라 달라져요.

by 샤인카케어 2020.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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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긁힘수리비, 단순히 도장면에 칠만 까진 경우와 찌그러짐이 동반한 경우 수리비용이 같을까요? 찌그러진 부위 펴내고 퍼티 발라서 매끈하게 잡아주는 공정 등 작업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간혹 판당 도색비 얼마냐? 라고 묻는 분들 계신데요. 찌그러진 양에 따라 판금비가 추가됩니다. 또 판금으로 살릴수 있을지 교체를 해야 할지 실차를 봐야 정확한 판단이 된답니다. 또 작업을 어떻게 할것인지에 따라서도 차긁힘수리비는 달라져요.

오늘 소개해드릴 작업은 주차장 벽에 부딪혀 입고한 그랜져TG 조수석 뒷문,뒤휀다 수리과정입니다. 저희 단골고객 차량입니다. 11년 11월에 처음 방문하셨고 14년 1월, 10월 총 3번 수리해드렸었는데, 5년만에 다시 찾아오셨네요. 오래 지났는데 저희 잊지 않고 다시 찾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주차장 벽에 부딪혀 얼마나 손상됐는지, 올바른 수리방법은 무엇이며, 수리후 결과물은 어떻게 나왔는지 싹 다 보여드릴게요.

 

입고한 그랜져TG 입니다. 컬러코드는 AA 이며 풀네임은 블랙다이아몬드 입니다. 손상부위 보실까요?

도어캐치 위 각 윗부분이 꺽였으며 네모박스 전체가 우그러졌습니다.

뒤휀다 쿼터패널도 경미하진 않아요. 특히 표시된 부분 보면 단차가 벌어져 속이 훤히 다 보이고 있지요? 충격으로 뒤휀다 엣지라인이 뭉그러져서 그런건데요. 저 부위는 철판을 접어서 만들어지기에 한번 찌그러지면 펴 내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디테일하게 보니 더욱 더 데미지가 잘 보이지요? 뒷문도 찌그러짐이 심합니다.

뒷문 열고 안쪽 살펴보니 안집까지 칠이 터졌네요. 여기 도색하려면 뒷문 열던지 떼고 도색해야 합니다.

뒷문 안쪽 씰링 부위도 충격으로 칠이 터졌네요. 이런 경우 문짝 교체가 원칙입니다. 저 칠 터진 부위는 복원이 안되요. 그냥 놔두면 저 틈으로 물이 들어가서 부식됩니다. 차주분께 판금도색으로 복원도 되지만 찌그러짐 양이 많아 복원률 떨어지고 부식되는 단점 있어서 교체 추천해드렸습니다. 신품은 부품값이 비싸기에 중고 수배해서 재고 있으면 중고로 문짝교체 하자고 추천해드렸습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 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 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밀려 주저 앉은 엣지 라인 잡아당기면서 교정중입니다.

다행히 뒷문 중고가 있어서 주문해서 달아놓고 뒤휀다와 단차 확인해가며 판금 해줍니다. 중고라고 해도 흠집이 있기에 도색 새로 해야 합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중고 문짝 역시 눈썹몰딩,도어캐치,몰딩 다 뜯어내고 흠집부위 샌딩,깊은 흠집은 퍼티 도포해줍니다. 문짝에 몰딩이나 가니쉬 붙어 있는 차종들은 뜯어버리고 도색후에 신품 끼우는게 정석입니다. 부품값 아깝다고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거나 그냥 도색하면 철판과 만나는 경계에서 칠이 떨어집니다. 부착력이 떨어지거든요.

서페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신품 도어몰딩 도착했네요. 도색준비 끝났어요.

뒷문도 마스킹 끝났으니 도색에 들어갑니다.

도색이 모두 끝났습니다. 열처리 후 차량에 장착해줍니다.

정석으로 작업한 결과물 어때요? 깔끔하지요? 차주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타셔야 해요. 제 얼굴 또 보면 돈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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