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판금도색 꼭 전문점에서 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수입차판금도색 꼭 전문점에서 하세요!!

by 샤인카케어 2018. 10.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외형복원 전문 인천 1급 공업사 샤인카입니다.

국내 수입차 비중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돈 있는 부자들이나 타던 수입차들이 차종의 다변화로 일반인들의 수입차 입문 장벽이 낮아진 덕분이겠지요.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수입차 판금도색 비용은 국산차량 대비 비쌉니다. 거의 2배 수준인데요. 페인트 안료가 비싼것도 한몫하구요. 대부분 수리 공임이 국산차량보다는 많이 비싼게 현실입니다. 비싼 돈 들여서 도색하는데, FM 방법,정석으로 수리하는데 맡겨야 하겠지요?

국산 차량들만 수리하는 업체에서는 자주 다뤄보지 않는 수입차들은 부품 분해조립에 능숙하지 못하기에 탈거하고 작업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스킹으로 그냥 싸고 도색하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불가피하게 판금도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수입차 수리 경험이 많은 전문점에서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본론에 들어가지요. 오늘 소개할 차량은 포드 익스플로러 차량이며 요즘 돌아다니는 신형이 아닌 구형입니다. 앞범퍼에 여기저기 까진 흠집이 있어서 판금도색 하러 왔는데요. 연식이 있다보니 여러번 수리한 이력이 있네요. 자세한건 사진 보면서 설명 드릴께요.

한발자국 떨어져서 살펴보면 멀정해 보이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그렇지 않아요.

여기저기 까지고 상처난 곳이 많습니다.

앞범퍼가 이 차량은 좀 특이한데요. 양쪽 범퍼 테두리 부분에 가니쉬 타입으로 껍데기가 붙어요. 

화살표 부분 보면 칠이 들떠 있지요? 주변에 충격받은 흔적도 없는데 이상하지요? 이건 차주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럼 왜 이렇게 되있느냐? 보시다시피 범퍼와 가니쉬가 딱 달라붙어 있어요. 이럴경우 가니쉬 탈거하고 도색을 범퍼와 따로 따로 해서 조립을 해야 하는데, 탈거하지 않고 통채로 샌딩/도색을 해서 이렇게 되는겁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화살표 부분은 틈이 없기에 사포로 샌딩을 구석구석 할수가 없어요.

판금도색 작업은 사포질로 시작해서 사포질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찌그러진 부분 판금이 끝나면, 매끈한 면을 만들기 위해 퍼티를 바르는데요. 그 퍼티를 바르기 전에 사포로 판금한 주변을 샌딩 후에 퍼티를 발라줍니다. 이유는 부착력을 높이기 위해 해주는겁니다. 매끈한 면 보다는 일부러 사포로 기스를 내주면 퍼티가 붙잡을수 있는 넓이가 넓어진다는겁니다. 이후에도 사포 거칠기가 고와질뿐 페인팅 하기 직진까지 사포는 매 과정에서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이처럼 샌딩은 아주 중요합니다. 탈거해야 할 가니쉬를 탈거하지 않으면 샌딩을 구석구석 꼼꼼히 할수가 없어서 부착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촥 달라붙어 있어야 할 페인트들이 포트홀이나 과속방지턱 넘어갈때처럼 충격을 받으면 칠이 들뜨고 일어나는 겁니다. 왜 차주분 잘못이 아니라고 했는지 이해하겠지요? 이건 전 작업자의 잘못입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네요. 왜 제가 수입차 판금도색은 경험이 많은 전문점에서 수리하라고 하는지 아시겠지요? 범퍼는 무조건 탈거해서 라디에이터 그릴,안개등 같은 부속품 다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색상 컬러코드 찾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운전석 앞문을 열면 사진과 같은 스티커가 보일겁니다. EXT PNT 옆에 있는 JP 가 이 차량의 색상 컬러코드입니다.

범퍼 탈거로 작업은 시작됩니다.

범퍼 탈거했으니 양옆에 붙어 있는 가니쉬 탈거하고 하단 그릴과 안개등 그릴까지 모두 다 탈거한게 보일겁니다. 이렇게 해놓고 도색을 해야 묻지 말아야 할 곳에 페인트 묻는 불상사가 안일어납니다.

탈거할거 전부 다 탈거했으니 상처 부위 샌딩해줍니다. 사포질로 시작하고 사포질로 끝난다고 제가 그랬지요?

상처부위 샌딩이 끝나면 400방 사포로 한번 더 곱게 사포질 해줍니다. 이후 서페이서 도색을 해줍니다. 서페이서는 밑작업한 하도 부분과 페인트 칠하는 상도 사이에서 차단 역활을 해주는 아주 중요한 공정입니다. 서페이서 도색후에 건조시켜 다시 부드럽게 샌딩해줍니다. 이후 도색에 들어갑니다.

열처리 부스에서 범퍼와 가니쉬 따로따로 도색해 줍니다. 도색이 끝나면 열처리 해준 다음 탈거했던 부속품들 조립해서 차량에 장착해주면 다 끝나네요. 자! 그럼 FM으로 앞범퍼 도색한 익스플로러 볼까요?

작업중 뒤집어 쓴 퍼티 먼지 세차로 싹 씻어주고 출고 대기중입니다. 보시다시피 이색도 거의 못느낄정도로 결과물이 잘 나왔어요. 차주분도 보더니 지인이 괜히 저희 업체 소개해 준게 아니라고 좋아하시네요. 아제 조심해서 타세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