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식수리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자동차부식수리 어떻게 해야 하는가?

by 샤인카케어 2018.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외형복원 전문 인천 1급 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부식수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부식,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지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자동차부식수리는 교환밖에는 없습니다. 자동차부식이 생기면 수리하고자 알아보는데요. 여러 업체 문의해봐도 재발 한다는 말만 들었을겁니다. 

부식이 생기는 차량들이 주로 연식이 10년 이상된 차량들에서 보통 발견되는데요. 그렇다보니 차량가액이 많이 나가지는 않아요. 앞으로 몇년 안탈꺼라고 그때까지만 버티게 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죄송한 말이지만 몇년 못갑니다. 염화칼슘 뿌리는 겨울 같은 경우 재수 없으면 한달 안에도 뽀글뽀글 올라옵니다. 한달안에 재발할지, 몇개월을 갈지, 1년을 갈지 데이타가 없어요. 아무리 갈아내고 빠데로 덮어도 재발하는건 막을수가 없어요. 

자! 소개할 자동차부식수리 차종은 K3이며, 저희 단골고객입니다. 자동차부식수리는 어떻게 하는지 설명드릴께요.

신차 출고후 얼마 안되서 사고가 났고 타 업체에서 수리한뒤에 또 사고가 나서 저희 업체로 와서 판금도색 수리하러 왔을때 찍은 사진입니다. 이때가 14년 7월이었어요.

작업하다보니 밑에서 녹이 올라오는게 보이더라구요. 출고할때 차주분한테 시간이 지나면 녹 올라올거라고 안내했었어요.

몇년이 지나 기둥에 부딪히는 사고가 나서 다시 왔는데요. 이런식으로 칠이 후두둑 떨어졌네요.

보시다시피 녹이 뽀글뽀글 올라와 있네요. 찌그러졌던 철판을 판금하고 퍼티로 매끈하게 만들어놨는데 왜 이렇게 떨어질까요? 원인은 녹입니다. 철판과 퍼티가 촥 달라붙어 있어야 하는데 중간에서 녹이 치고 올라오니 부착력이 떨어지는거지요. 부착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외부 충격을 받으니 어런식으로 통채로 떨어진겁니다.

충격으로 크렉이 간 페인트를 드라이버로 제껴보니 이런식으로 통채로 떨어지네요. 출고 이후에 조수석 뒷문과 뒤휀다가 충격받는 사고가 생겼었고 수리를 한 부위라네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라면 뒷문과 뒤휀다를 통채로 교환하는 정식수리 방법은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오기에 다시 재발하더라도 퍼티로 덮는 수리를 할텐데, 몇년 되지 않은 차량이기에 자차보험 사용으로 정상적인 수리방법을 선택하셨습니다.

자동차부식수리에 좋은 자료가 될듯 하여 포스팅 합니다.

신품 뒤휀다(쿼터패널) 도착해서 하단부만 짤라놓은 사진입니다.

왜 전체 안자르고 하단부만 잘랐냐면 뒷바퀴 윗부분이나 범퍼와 만나는 부위까지 녹이 생겼다면 전체 잘라서 교환하겠지만, 그곳은 깨끗하고 하단부만 녹이 퍼져 있기에 하단부만 짤라서 교환하는 겁니다. 추후 중고차로 팔때 뒤휀다 잘라서 교환한건 감가상각이 많이 됩니다. 하단부만 짤라서 교환하게 되면 딜러들이 모르는 경우도 있거든요. 여러 이유로 하단부만 교환합니다.

 

<출처 - MBC 불만제로>

자동차 제작할 당시에는 로봇이 양면으로 용접을 합니다. 한쪽면만 붙히는 용접과 양쪽면을 용접하는것 어느쪽이 단단하게 강성이 나오는지 실험을 한 불만제로 영상이 있어서 첨부합니다. 이 양면용접기는 가격이 비싸서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이 적어요. 불가피하게 절단수리를 해야 할때는 꼭 양면용접기 보유한 업체에서 교환수리하는게 승객의 안전면에서도 좋습니다.

사진상 보이는 장비가 양면용접기입니다. 신품에서 자른 뒤휀다 양면용접중입니다. 신품 뒷문 달아서 단차도 확인해줍니다.

양면 용접한 흔적입니다. 왜 양면용접이 튼튼하고 좋은지 동영상 본 분들은 아실겁니다.

용접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후 용접부위 퍼티 발라서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이서 도색을 해줍니다.

문짝과 뒤휀다(쿼퍼태널) 도색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렇게 작업을 해야 부식이 재발하지 않아요. 자동차부식수리 과정 잘 보셨는데요. 왜 정석으로 수리해야 하는지 아시겠지요? 퍼티가 굳으면 돌입니다. 단단해요. 근데 녹은 돌같은 퍼티를 치고 올라옵니다. 한번 생기면 그 패널 교환하지 않는 이상 재발을 막을길이 없어요.

도색후 이색은 피할길이 없어요. 특히 위 차량처럼 펄 차량 같은 경우 더 그렇구요. 약간 밝지요? 펄 차량은 도색후에 약간 밝게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시간이 흐르면 새로 도색한 패널도 빛에 바라면서 이색이 줄어들어요. 도색후에 누렇게 나와 버리면 시간이 지날수록 이색은 더 생기게 되는거구요.

하단부 언더코팅까지 복원해드렸습니다.

세차까지 마친뒤 출고대기중입니다. 이미 여러번 저희한테 수리한 경험이 많으시기에 만족해 하시면서 돌아가셨어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