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전문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자차보험, 언제 써야 하는지 궁금한가요? 오늘 총정리해서 말씀드릴게요. 자차보험처리, 말그대로 내가 가입한 보험으로 내차 손상된걸 수리하는걸 말합니다.
그런데 자차보험 써야 할때와 쓰지 말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자차보험처리 하게 되더라도 내돈 한푼 안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자기부담금이라는게 있거든요. 보통 자기부담금은 최소 20만원~최대 50만원 입니다. 즉, 부품+공임 합친 총견적이 100만원 미만 일경우 금액과 상관없이 무조건 최소금액인 20만원이며 100만원을 넘을경우 수리비의 20%가 자기부담금입니다. 즉, 수리비가 150만원 나왔을 경우 자기부담금은 20%인 30만원이라는 겁니다. 수리비가 1000만원이 넘는다 하더라도 자기부담금은 최대 금액인 50만원입니다.
내차를 수리하는 자차나 내가 박은 상대방 차량 수리해주는 대물이나 일단 보험을 쓰면 할증이 됩니다. 예전에는 설정한 물적보상금(보통 200만원) 내에서 수리가 되면 할증이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법이 바껴서 수리금액과 상관없이 할증이 되며 설정한 물적보상금 이상으로 견적이 나왔을경우 할증폭이 커지는겁니다.
할증되기 때문에 특히 자차보험은 함부로 쓰면 안됩니다. 얼마나 할증될지 알수가 없어요. 보험사에 물어봐도 갱신할때 가봐야 알수 있다고 안내를 해줍니다. 1년 동안 수리비 나간걸 정산해서 손해율 정하고 그 손해율을 기준으로 기본율을 정합니다. 무사고 인 사람들은 기본율에 따라 보험료를 내면 되는데 저 올해 갱신할때 무사고였지만 14만원 올라갔어요. 보험처리 한 분들은 기본율에서 할증됩니다. 때문에 어떤 분들은 1번 보험처리 하고 50만원 할증된 분도 있고, 2번 보험처리 한 분은 100만원까지 할증된 경우도 봤습니다.
때문에 자차보험 하기 전에 고려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현재 납부하는 보험료,수리견적 등 인데요. 자차 포함 총 보험료가 40~50만원 정도라면 할증된다고 해도 자차보험 써도 되지만 100만원 혹은 그이상 납부하는 분들은 고민을 하셔야 해요.
그래서 경미한 파손(100만원 미만)은 자비로 수리하는게 이익입니다. 100만원 미만이라고 하더라도 부담되면 쓰긴 해야겠지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자차보험은 수리비가 마니 나올때 쓰는겁니다.
경미한 파손이지만 자차보험 쓰는게 이익일 때도 있습니다. 상대방 차량을 손상시켜 대물보험 접수 해준 경우 상대방 차량 수리만으로도 할증은 피할수 없어요. 이럴 경우 내차도 자차보험 추가접수 해서 수리하는게 이익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차량이 바로 그런 타입 입니다. 주차해두었던 수입차를 긁어서 이미 대물 보험접수 해준 상태입니다. 상대방 수리만으로도 할증 됩니다. 차주분 수리할 부위는 앞범퍼와 조수석 앞휀다 2곳 입니다. 혼자 단독사고 나서 내차만 수리하는 경우라면 자비로 수리하라고 했겠지만 현재 상황이 상황인지라 자차추가접수해서 수리하라고 추천했습니다.
무턱대고 자차보험처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손상된 차량상태와 상세한 수리과정,결과물까지 싹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아반테AD 차량입니다. 컬러코드는 YT3 이며 풀네임은 아이언그레이 입니다. 손상부위 보실까요?
조수석 범퍼로 주차된차 긁었다네요. 위,아래로 긁힌 흠집들이 있습니다.
화살표 부분이 꺽였지요? 충격으로 변형이 온겁니다. 헤드라이트 옆 부분도 벌어져 있는게 보일겁니다. 변형이 온 범퍼는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자비로 수리하는 경우라면 부품값 추가되어 견적이 올라가니까 복원률 조금 떨어진다 하더라도 도색으로 작업하겠지만 보험으로 수리하는거라 정석대로 교체할겁니다.
조수석 앞휀다 끝자락이 범퍼가 밀리면서 칠이 까졌습니다. 자동차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갑니다. 상처 크기가 작다고 까진 부위만 도색하는게 아니라 그 패널 전체 도색들어갑니다. 즉, 사고와 무관한 기존의 긁힘이나 찌그러짐까지 수리가 되는겁니다. 보험사에서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휀다 찌그러짐은 이번 사고와 무관한 기존의 손상입니다만 이번 자차보험수리때 수리 들어갑니다. 간혹 범퍼 살짝 긁었는데 내가 낸 상처 말고 기존의 찢어짐 때문에 범퍼교체 해줘야 한다고 보험사에서 연락받았다고 난 살짝 긁은게 전부인데 왜 갈아주냐고 따지는 분들 계신데, 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방법이 없어요. 보험사에서도 인정하거든요. 기존의 긁힘이나 찌그러짐 놔두고 이번에 생긴 손상만 수리할순 없어요.
찌그러짐이 심해 판금이 아닌 교환으로 작업 들어갑니다.
운전석 앞범퍼에도 기존의 긁힌 흠집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여기까지 깨끗해질겁니다.
범퍼 도색은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후 그릴,안개등,센서 같은 모든 부품들 들어내고 순수 범퍼만 도색에 들어가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면 위 사진들처럼 묻지 말아야 할 부품들에 페인트 묻는 하자 생깁니다. 이번 차량은 교환이라 상관없는 얘기이지만 범퍼도색은 탈착이 기본이라는걸 말씀드릴려도 사진 첨부했습니다.
주문한 신품 범퍼,휀다 도착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신품 부품들은 도색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됩니다. 차량 색깔에 맞게 도색을 해줘야 합니다. 가끔 도색해서 판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신데요. 차종별,색깔별로 재고 보유 하려면 창고 미어터져요. 물류,배송 중에 칠이 까지는 경우도 생기구요. 그래서 도색하지 않은 무지 상태로 팔아요. 휀다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품이지만 상처가 3군데 있어서 샌딩한 흔적 보이지요?
베이스,클리어 순으로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후 조립해서 장착합니다.
운전석 헤드라이트에 긁힌 흠집이 있는데요. 이건 교환이 안됩니다. 아무리 자차보험이 내가 가입한 보험으로 손상된 내차 수리하는거지만 사고와 무관한 부위는 보상이 안됩니다. 사고계연성이 없으면 보상이 안된답니다. 즉, 졸다가 중앙분리대 들아받아서 운전석 전체가 다 파손되서 수리비가 마니 나온다 하다라도 1번의 사고로 손상된거라 보상이 되는 거지만 운전석 앞문,조수석 뒤휀다 이렇게 따로따로 사고로 생긴 손상은 수리할 패널은 적지만 1건의 자차보험으로 처리가 안됩니다. 그래서 운전석 헤드라이트는 보상이 안됩니다.
그냥 놔두기는 보기 흉해서 사포로 샌딩치고 광택기 돌려 최대한 제거해드렸습니다. 그럼 모든 작업 마친 결과물 볼까요?
다시 새차됐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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