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긁힘수리비 비싸다고 생각하죠?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차긁힘수리비 비싸다고 생각하죠?

by 샤인카케어 2018. 1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천 1급 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도색 수리비용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자동차 도색비용 비싸다고 생각하죠? 현재 수리업체들이 받는 견적이 10년전 가격인건 모르지요? 페인트,부자재는 매년 오르는데, 무한경쟁 시대라 업체들간의 경쟁으로 공임이 올라가질 못하고 있네요.

차량 긁힘이나 상처가 나서 견적 알아보면 견적이 비슷비슷할겁니다. 평균가격이라고 해야 하나, 암튼 평준화 되어 있어요. 그 평균가격보다 더 싼 업체를 찾는게 차주들이 특성인데요. 싼데 찾아가서 수리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실예를 보여드릴께요.

 

투스카니 차량인데 앞문이 길게 데미지 입어 입고했네요. 보기엔 그냥 기스만 살짝 난거 같지요? 차량 데미지는 어떤 각도로 보는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조금만 각도를 틀면 찌그러지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답니다. 이 차량처럼 말이지요.

살짝 옆으로 각도를 틀어보니 이제서야 찌그러진게 보이지요? 네모박스 안이 찌글거리는게 찌그러져서 음영이 생긴거랍니다. 자동차 도색작업은 섬세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유튜브 영상보면 쉬워 보이지요? 실제 해보면 그렇게 간단하게 결과물이 나오질 않아요. 각 공정마다 지켜야 할 점들이 있는데 이런 하나하나가 모여 결과물의 퀄리티는 확 달라집니다.

제일 중요한점은 부품 탈거입니다. 도색할 패널에 부속품들을 전부 다 탈착하고 작업을 해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뱀 허물 벗는 것처럼 페인트가 들고 일어나 있습니다. 이게 왜 그럴까요? 그 위에 시커먼걸 눈썹몰딩이라고 하는데요. 눈썹몰딩은 꼭 탈거를 하고 작업을 해야 하며, 작업이 다 끝난 다음 다시 눈썹몰딩을 끼워줘야 한답니다. 도색 작업에 걸리적 거리는 부품은 전부 탈착을 해야 작업도 시원시원하게 할수 있어요.

탈거하지 않으면 몰딩 사이는 샌딩이 꼼꼼히 할수가 없어요. 샌딩불량은 부착불량으로 이어지고 사진처럼 페인트가 떨어지는겁니다. 평균가격보다 2~3만원 싸게 작업하는 업체에서는 탈착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 작업을 하기에 이런 결과물이 나오는겁니다.  돈 들여 수리했는데 시간이 지난뒤 이런식으로 패인트가 떨어진다면, 또 다시 도색을 해야 하기에 이중지출이 되는겁니다.

몇만원 아끼려다 더 큰돈 나갑니다. 제발 싼 가격만 찾아 야매 업체에서 수리하지 말고 몇만원 더 주고서라도 정석으로 작업하는 업체에서 수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문 손잡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탈거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을 해서 칠이 떨어지고 있어요. 이게 뭡니까?

도색작업에 불필요한 부분은 전부 탈착하는게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보시다시피 백미러,눈썹몰딩,도어 손잡이 전부 다 탈착한게 보이실겁니다. 탈착이 끝나면 찌그러진 부분 바르게 판금으로 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발라서 매끈한 면을 만들어줍니다.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 도색 해주고 본도색에 들어갑니다.

정석으로 수리하면 이런 깔끔한 결과물이 나온답니다. 왜 야매로 수리하면 안되는지 아시겠지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