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전문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디올뉴그랜져 GN7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입니다. 저희 10년 단골 차량입니다. 이번이 6번째 수리입니다. 이전 5번은 주차 중 피해, 후방추돌로 피해당한 케이스였는데 이번은 차주분 실수로 사고 났네요. 1,2차선 동시 좌회전인데 1차선에서 좌회전해서 2차선으로 들어가다가 부딪혔다네요. 차주분 과실이라서 상대방 대물 보험 접수해 주고 자차보험 추가 접수해서 오셨는데 차가 바뀌었네요. K3 탔었는데 작년에 뽑았다고 하네요. 하이브리드라서 이전 K3 보다 유류비 적게 들어간다고 하네요.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합니다. 작업방법에 따라 견적은 확확 달라집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또 보험수리는 공업사,부품가게,유리업체,타이어 가게 등 각각 보험사로 청구 들어갑니다. 보험사가 청구된 내역 손해사정 후 지급합니다. 때문에 선견적이 최종 보험사 지급금액이 아닙니다. 더 나오기도 줄어들기도 합니다. 선견적은 대략 350만원 정도 나왔고 자기부담금은 최대 금액인 50만원입니다. 입고 당시 상태와 자차보험처리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작업부위 : 앞문~뒷범퍼 총 4판
선 견 적 : 350만원(자기부담금 50만원)
작업시간 : 5일
작업전 상태
입고한 디올뉴그랜져 GN7 입니다. 대미지 상태부터 볼까요?
앞문부터 뒷범퍼까지 쭉 대미지 입었습니다.
앞문과 뒷문 만나는 부위가 대미지 입었습니다.
측면에서 보니 쭈글거리죠? 찌그러져서 그렇습니다.
하단부 역시 충격으로 찌그러졌는데요. 앞문과 뒷문 단차가 있어요. 뒷문이 말려 들어가서 단차가 생긴 겁니다. 판금반장님은 안쪽으로 말려서 문짝 교체 추천했으나 차주분은 새 차라서 판금 원하시네요. 최대한 작업해 볼 겁니다.
뒤휀다 시작부도 대미지 입었어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 주는 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험수리는 정석을 지향하기에 정석대로 탈부착합니다. 유리업체 공임 보험사에서도 인정합니다. 유리업체 불러서 탈착하고 도색 후에 또 유리업체 불러서 장착하는데요. 유리업체 기다리기 귀찮아서 보험수리임에도 탈착 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는 업체들도 있어요.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또 디올뉴그랜져 차량은 문짝이 프레임리스 타입입니다. 때문에 유리와 루프 라인 사이에 몰딩이 달려 있어요. 몰딩 뜯으면 재사용이 안됩니다. 보험수리이기에 몰딩도 싹 다 교체할 겁니다.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 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 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 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 보세요.
뒷범퍼 긁힘입니다. 범퍼 탈착해서 싹 다 분해 후 도색 들어갈 겁니다.
휠과 타이어도 대미지 입었는데요. 자차보험처리 할때 200만원 넘어가면 할증 많이 되기에 휠과 타이어는 그냥 타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케이스는 어차피 200만원 넘기에 교체하자고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래 사진 보시면 알 수 있어요.
타이어 측면이 파였습니다. 타이어 옆 손상된 거 그냥 타다 주행 중 터지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타이어 교체하든 안 하든 할증액은 같아요. 때문에 고민 없이 교체하기로 합니다. 휠과 유리 주변 몰딩 부품값만 100만원이 넘더라고요. 모든 수리 마치면 타이어 가게 입고 타이어 교체,얼라인먼트 잡을 겁니다. 자차보험처리 수리과정 볼까요?
작업과정
유리 업체 와서 뒤휀다 삼각유리와 유리 주변 몰딩 제거하면 찌그러진 부위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났습니다.
전체 샌딩 마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수용성 베이스 도색 중입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반복해 줍니다.
클리어코트까지 모든 도색이 끝났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칠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도색 해드렸습니다.
차가 커서 차체와 범퍼가 동시 도색이 불가해서 범퍼는 따로 도색 들어갑니다. 탈거된 뒤범퍼 모든 부품 싹 들어내고 상처부위 샌딩,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끝났습니다.
베이스 도색 중입니다.
모든 도색 완료됐습니다. 열처리 후 조립해서 장착합니다.
작업후 결과물
문짝 위,아래로 하얀색 보호테이프 붙어 있는 거 보이죠? 신품이라서 그래요. 부품값 엄청 비싸더라고요.
타이어 가게에서 교환 마친 휠과 타이어입니다.
자차보험처리 모두 마친 결과물 어때요? 깔끔하죠? 차주분 출고하러 와서 보호테이프 뜯으면서 다시 신차 출고받는 기분이라고 좋아하시네요.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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