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보험처리 아무때나 하는게 아닙니다!! LF소나타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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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자차보험처리 아무때나 하는게 아닙니다!! LF소나타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

by 샤인카케어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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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차보험처리 전문 샤인카입니다. 간혹 그동안 보험처리한 적 없다고 경미한 수리임에도 자차보험처리 해달라고 하는 분들 계신데요. 저희한테 상담받아본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저희는 자차보험처리 막 추천하지 않아요. 보험처리 하면 수리 금액과 상관없이 할증됩니다. 때문에 경미한 수리는 자비로 수리하는 게 좋아요. 그럼 언제 자차보험처리 해야 하느냐? 설명드릴게요. 

 

수리비가 개인이 부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나오거나 내 과실로 남의 차 손상시켜서 이미 대물 보험 접수 해준 경우라면 자차 추가 접수해서 내차까지 자차보험으로 수리하는 게 이익입니다. 상대방 차량 수리만으로도 할증은 피할 수 없거든요. 자차보험으로 내차까지 수리하든 안 하든 할증은 됩니다. 때문에 이때는 경미한 수리라도 자차보험처리 하는 겁니다.

 

이번 작업은 LF소나타 삼성화재 자차보험처리 입니다. 벽에 부딪혔다고 찾아오셨는데 상태가 심하네요. 보자마자 자차보험처리 추천해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전자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얼핏 봐도 견적이 200만원 넘어가거든요. 개인 자비로 수리하기엔 부담 갈 수밖에 없어요. 할증된다고 하더라도 할증되는 금액이 수리비 이상 되지 않기에 자차보험처리로 수리하는 게 좋습니다. 입고 당시 상태와 자차보험처리 수리과정, 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볼수 있어요.

 

 

 

 

입고한 LF소나타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N9V이며 풀네임은 이온실버입니다. 자차보험처리하는 손상 먼저 보여드릴게요.

 

 

어때요? 차주분들이 볼때는 그냥 헤드라이트,범퍼,휀다만 교체하면 될 것 같지요? 부품값도 만만치 않지만 단순히 부품 교체만 하면 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헤드라이트 깨져서 교체해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부품값만 해도 HID 타입이라면 부품값이 60만원 넘으며 할로겐 타입이라도 30만원 넘어요.

 

 

범퍼 역시 날개가 끊어져 복원이 되지 않아 교체해야 합니다.

 

 

휀다도 충격으로 벌어졌네요. 역시 교체해야 합니다.

 

 

벌어진 사이로 보이는 네모박스 부위 보이죠? 휠하우스가 꺾였어요. 저 부위 충격받으면 전판넬 깨졌을 가능성이 높아요. 전판넬이란 엔진 앞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라디에이터,범퍼,헤드라이트 잡아주는 구조물인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충격받으면 깨지는데요. 전판넬 교체 작업이 공사가 큽니다. 공사가 크다는 건 견적이 올라간다는 얘기지요.

 

 

휀다가 밀리면서 앞문 안으로 들어간 게 보입니다. 현재 앞문이 열리지 않아요.

 

 

밀려 들어간 휀다와 앞문이 간섭이 생겨 칠이 까지고 살짝 찌그러졌습니다. 앞문까지 판금도색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자차보험처리 대상이고요. 운전석 뒷문과 뒤휀다 역시 손상됐는데요. 이 부위는 따로 난 사고이기에 자차보험 1건으로 보상이 되지 않아요.

 

 

이렇게 보면 그닥인것처럼 보이죠? 여기도 만만치 않아요.

 

 

뒷문 넓게 긁히면서 찌그러졌구요.

 

 

뒤휀다 엣지 라인이 밀려 주저앉으면서 뒷문과 단차가 벌어진 상태입니다. 엣지 라인은 한번 찌그러지면 펴 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접어서 만들기에 강성이 단단하거든요.

 

 

스테프가니쉬와 만나는 하단 라인도 찌그러지고 녹 생겼네요. 찌그러진 부위 판금하고 퍼티 바르려면 스테프가니쉬가 걸리적거립니다. 스테프가니쉬 뜯어버리고 도색 후에 신품 장착해야 합니다.

 

 

문 열고 안쪽을 보니 충격으로 안쪽 철판까지 찌그러지고 칠이 터져서 역시 녹 생겼네요. 안쪽 도색을 하려면 문짝 뜯어서 도색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1번의 사고로 생긴 손상이 아니기에 접수한 자차보험으로 보상이 안됩니다. 수리비 부담된다고  이 부위까지 자차보험 1건 더 추가해서 수리하면 건수에 대한 특별할증까지 붙어서 보험 갱신할 때 할증이 엄청 많이 됩니다. 때문에 이 부위들은 일반 자비로 수리하시라고 추천해드렸습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 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 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 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 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 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 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 때는 페인트 묻는 걸로 끝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 되면 샌딩 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 겁니다. 자동차 도색 잘못하면 볼 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끼려다가 스트레스받으면 안 되잖아요.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 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요. 대부분 다 B에서 칠을 끊습니다.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하려면 지붕 따로 마스킹해야 하며 앞문, 뒷문 열어서 안쪽도 따로 마스킹해야 하고 문 닫고 바깥쪽도 마스킹 또 해줘야 합니다. 즉,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덩하죠? 손으로 쓱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 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 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보험사 직원한테 차량 상태 확인시켜주고 지불보증받아 범퍼 뜯어보니 역시나 전판넬 깨졌네요. 전판넬 뿐만 아니라 에어컨 콘덴서까지 찍혀서 터졌네요. 둘 다 교체해야 합니다.

 

 

 

플라스틱이라서 충격받으면 깨져요.

 

 

에어컨 콘덴서처럼 내부 손상은 뜯어서 봐야 확인할 수 있어요.

 

 

도착한 신품 전판넬에 기존 전판넬에 달려 있던 범퍼레일 등 부품들 옮겨 이식 중입니다.

 

 

 

충격으로 꺾인 휀다 고정하는 다리들 망치로 펴주는 중입니다.

 

 

가장 심하게 꺽인 휠하우스 판금 중입니다.

 

 

 

 

잡아당기고 망치로 때리면서 판금 중입니다.

 

 

엔진 앞이 휑하지요? 신품 휀다 장착하고 단차 확인해가며 교정 마무리합니다.

 

 

휠 하우스 판금 다 끝났습니다.

 

 

찢어진 부위 용접해줍니다.

 

 

언더코팅제로 방청 작업해줍니다.

 

 

휠 하우스 도색해줍니다. 내부 수리 끝났으니 이제 외판수리 들어갑니다.

 

 

휀다와 붙었던 부위 판금 끝났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대로 엣지 라인은 일반 스폿 용접기로는 나오지 않아요. 사진처럼 철판 용접으로 붙인 다음 체인블록 걸어서 잡아당겨야 겨우 나옵니다.

 

 

 

스테프가니쉬와 만나는 라인도 잡아당겨 교정하고 윗부분 찌그러진 부위도 판금 해줍니다.

 

 

보험 수리할 때 부품은 부품가게에서 수리업체로 납품 후 보험사로 직접 청구합니다. 운전석 스테프가니쉬는 일반 수리이기에 따로 영수증 받아서 오픈합니다.

 

 

전판넬 장착하니 이제 좀 차 같나요?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서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범퍼와 휀다 신품 도착하면 PP프라이머(접착 증진제) 도색하고 샌딩으로 도색 준비 끝났습니다.

 

 

 

파샬 부품들 먼저 도색에 들어갑니다. 베이스 도색 중입니다. 뿌리고 말리고 뿌리고 말리고 반복 작업해줍니다.

 

 

 

클리어코트 2회 도색으로 도색 마무리됐습니다. 파샬 도색 끝났으니 이제 차체 도색 들어갑니다.

 

 

 

 

 

 

서페 도색, 샌딩 끝나면 도색하는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 마스킹해줍니다. 도색 맡긴 후 이상하게 여기저기 서걱거리는 느낌 받은 분들이 있다면 풀 마스킹하지 않고 주변부만 마스킹하고 도색해서 생긴 하자입니다.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후 조립, 장착합니다. 모든 수리 마친 결과물 볼까요?

 

 

 

 

 

 

 

 

 

 

 

 

어때요? 자기부담금 포함 100만원 넘는 돈 들어갔지만 새 차 됐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조심히 잘 타세요. 제 얼굴 또 보면 돈 나가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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