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 보험처리 언제 쓰는게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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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자차 보험처리 언제 쓰는게 좋을까??

by 샤인카케어 2020.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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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차보험처리, 다른 차량과 사고났을때만 쓸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신데요. 꼭 차대차 사고에만 해당되는게 아니랍니다. 나 혼자 벽을 들이 받았을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자차보험처리 즉, 내가 가입한 보험으로 내차 손상된걸 수리할때 사용할수 있다는겁니다.

단, 사고의 계연성이 있어야 1건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면 전체가 쫘악 손상된건 자차 1건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운전석쪽과 조수석쪽으로 나눠져 있는 경우 자차 1건으로 처리가 안됩니다. 누가 봐도 따로따로 사고 난걸 알수가 있잖아요?

자차보험 사용하게 되면 수리견적에 따라 자기부담금이 최소 20만원~최대 50만원 납부하셔야 하며, 갱신할때 보험료 할증이 될수도 있기에 현재 납부하는 보험료, 수리견적 등 여러가지 따져보고 유리한 쪽으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경미한 사고는 자비로 수리하는게 좋습니다. 자차보험은 수리비가 많이 나올때 사용하는거랍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작업은 세라토 동부화재 자차보험처리 입니다. 주차장 벽에 부딪혔다고 오셨는데요. 손상부위는 조수석 뒷문,뒤휀다,뒷범퍼 총 3판입니다. 자비로 수리할경우 도색할 판수가 있다보니 수리비가 부담되신다고 자차보험으로 수리한다고 하시네요. 오랜 무사고 운전으로 납부하는 보험료가 엄청 저렴하시거든요. 자차보험으로 수리할 경우 자기부담금 20만원 만 내면 해결되니 금전적으로 부담 적다고 원하시네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세라토 차량입니다. 색상 컬러코드는 6C 이며 풀네임은 크리어실버 입니다. 손상 사진 보실까요?

보시다시피 조수석 뒷문과 뒤휀다에 긁힘과 찌그러짐이 보입니다.

연식이 있다보니 뒷문과 뒤휀다 보수도장을 했던 부위입니다. 충격으로 뒷문 페인트가 떨어져 나간게 보일겁니다. 문짝도어몰딩은 뜯어버리고 도색후에 신품으로 장착하는게 정석입니다. 부품값 아낀다고 뜯지 않고 도색하면 추후 페인트가 떨어지는 하자가 생깁니다.

주차장 기둥에 부딪히면서 뒤휀다 찌그러짐이 생겨버렸네요.

충격으로 퍼티가 통채로 떨어져 나갔네요. 이쁘게 복원해드려야겠지요?

뒤휀다 밀려 들어가면서 뒷범퍼도 같이 딸려 들어가면서 칠이 까졌어요.

뒷문 엣지 라인 페인트도 까졌네요.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 작업을 해야 합니다. 놓치면? 작업후 멘붕 옵니다.

스테프 가니쉬가 붙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뜯어버리고 차체 도색후에 신품 도색해서 다시 달아주는게 정석입니다. 마스킹으로 싸고 도색하면 철판과 스테프 가니쉬가 만나는 부분에 턱이 생기게 됩니다.

기존의 살짝 파인 부분도 있어요. 보험사 직원 나와서 차량 상태 면밀히 확인후에 지불보증 서줘서 작업에 들어갑니다.

눈썹몰딩,도어캐치,스테프가니쉬,뒷범퍼 싹 탈착하고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판금들어갑니다.

충격으로 함몰된 라인 잡아당겨 교정중입니다.

힘든 판금작업이 끝났습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고 바르고 갈아내면서 면 잡아줍니다. 퍼티 공정은 1번에 끝나지 못하고 반복작업 해줘야 합니다.

범퍼도 상처 부위 샌딩,퍼티 작업 해줍니다.

스테프 가니쉬는 원래는 신품으로 교환해야 하는데 오래된 차량이라 그런지 전국에 재고가 없어요. 할수 없이 보수도장 들어갑니다.

서페 도색까지 끝났네요. 밑작업 다 끝났으니 도색에 들어갑니다.

도색 해줍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 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 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 하죠?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B 부분만 보더라도 정석으로 제대로 수리했는지 편의상 끊었는지 알수 있답니다. 뒤휀다 도색한 분들은 B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칠 끊지 않고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세차까지 모든 작업이 끝나고 출고대기중입니다. 차주분 찾으러 와서 엄청 좋아하시네요. 이젠 조심해서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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