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자동차광택 잘하는 샤인카입니다. 간혹 자동차광택은 얼마 만에 내는 거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1년 전에 뽑았는데 광택 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말이죠. 평소 주차장소(지하주차장 or 노상),세차주기,세차방법(손세차 or 자동세차) 등 변수가 워낙 많습니다. 출고한 지 4년 된 차량인데 깨끗한 차량이 있는 반면 2년 만에 엉망이 되는 차량도 있어요. 때문에 꼭 몇 년 만에 광택 내야 한다? 이건 아닙니다. 그럼 언제 광택 내야 하느냐? 그건 차주분이 제일 잘 압니다. 세차 후 차를 보면 신차 때처럼 깔끔하지 않고 광이 잘 안 난다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올 겁니다. 그때가 광택 낼 시기입니다.
또 광택 내면 차량이 모든 기스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심지어 칠이 까진 흠집까지 다 사라진다고 생각하기까지 하더라고요. 광택은 흠집을 지우는 게 아니라 그동안 비 맞고 세차하면서 생긴 찌든 때와 생활 스크래치 때문에 난반사를 일으켜 떨어진 광을 폴리싱으로 생활 스크래치 없애서 난반사를 정반사로 바꿔주어 광을 끌어올리는 과정입니다. 기스를 지우는 게 아닙니다. 기스 지우려고 해당 부위만 2~3번 더 반복해서 폴리싱 할 수 있지만 기스 하나 잡고자 계속 후벼 파면 면이 울렁울렁 망가집니다. 결론, 광택은 기스를 지우는 게 아니라 광을 올리는 작업이다!!
이번 작업은 IG그랜져 차량광택입니다. 세월의 흔적과 생활스크래치로 세차를 해도 광이 잘 안 난다고 오셨는데요. 운전석 뒤휀다가 광이 전혀 없어요. 아래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이건 도색을 잘 못해서 생긴 하자입니다. 클리어코트 층이 다 날아간 거라 광택 낸다고 좋아지지 않아요. 이점 고지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자동차광택 작업 과정, 광택 전 상태와 광택 후 모습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광택의 첫작업은 세차입니다. 굳이 세차 안 하고 오셔도 돼요.
세차가 끝나면 도장면에 박힌 철분 먼저 녹여줘야 합니다. 간혹 퍼포먼스로 휠에 철분제거제 뿌리고 빨갛게 나오는거 보여주는 업체들 있는데, 한마디로 쇼에요. 약만 낭비하는 겁니다. 그리고 세차도 안하고 마른 도장면에도 뿌리는 업체 있는데 이거 역시 약 낭비 입니다. 세차도 안한 마른 도장면에 철분제거제 뿌리면 도장면에 박힌 철분과 반응하기 전에 먼지층과 먼저 반응해서 철분을 녹여내지 못해요.
철분제거제 전체적으로 뿌리주고 철분이 녹아 나오기 위해 10여분 기다려줍니다.
이렇게 흘러내립니다. 흰색이나 은색 같은 경우 도장면이 빨갛게 물드는 걸 볼 수 있는데, 검은색 차량은 보이지 않아요.
철분제거가 끝나면 클레이바로 도장면 정리 들어갑니다. 도장면에 박힌 타르나 낙진 떼주는 작업인데요. 클레잉 이후 거슬거리던 도장면은 아주 부드럽게 바뀝니다. 이물질 떨어져 나온 게 보이죠? 이런 밑 작업을 해준뒤 비로서 광택 작업에 들어가는 겁니다. 밑작업 안 하고 그냥 광택기 돌려버리면 패드 회전에 의해 이물질들이 회오리를 일으켜서 불필요한 연마 더 해야 합니다. 페인트를 더 깎아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모든 작업에서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드라잉 끝나면 마스킹해줍니다. 컴파운드 묻으면 변색되는 고무, 플라스틱 부위와 광택기 패드 회전에 상처 날 수 있는 부분들을 미리 보호해주는 겁니다. 마스킹 끝나면 도장면 체크 들어갑니다.
세월의 흔적으로 거미줄처럼 기스들이 즐비하지요? 광도 잘 나지 않아요. 일반 형광등 아래에선 잘 보이지 않아요. LED 조명을 켜줘야 비로소 보입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뒤휀다 상태입니다. 메롱 하지요? 이건 광택으로 해결 안돼요.
이런 흠집들이 폴리싱 하는 도중에 지워지는 겁니다. 모든 기스가 지워지는 건 아닙니다. 폴리싱은 1번에 끝나지 않으며 패드, 약재 바꿔가며 3회 반복 작업해줍니다. 모든 광택 끝난 결과물 볼까요?
어때요? 뿌옇게 보이던 도장면들이 페인트 속 반짝이는 메탈릭 안료까지 다 보일 정도로 맑게 광이 올라왔지요? 자동차광택은 몇 시간 만에 끝나지 않아요. 밑 작업, 폴리싱 3회 하려면 하루 꼬박 걸립니다. 차주분 새 차 됐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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