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스수리비, 견적이 같으면 결과물도 같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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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차기스수리비, 견적이 같으면 결과물도 같을까?

by 샤인카케어 2020.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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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스수리비, 여기저기 물어보며 견적만 단순비교 하는 차주분들 많은데요. 과연 견적이 같다고 결과물도 같을까요? 자동차도색은 사람이 하는 일인데 말이지요. 똑같은 상처의 차량을 두사람이 각각 작업했을때 같은 레벨의 결과물이 나올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수리업체 선정할때 단순히 견적만 비교해보지 말고 그 업체가 올린 포스팅 살펴보시면 업체선택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단순히 작업 전후 사진만 덜렁 올리는지, 작업과정 세세한 사진 올리는지 말이지요. 숨길거 없이 정석으로 제대로 작업한다면 굳이 작업과정 공개 못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작업은 제네시스DH 뒷문,뒤휀다 쿼터패널 도색입니다. 중고차 구입했는데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다고 하시네요. 경미한 상처라서 그냥 타시라고 추천해드렸는데 굳이 도색해야 하겠다고 도색 의뢰하시네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딱 봐도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겠지요? 맞습니다. 상처가 경미해요. 째려보지 않고선 알수 없을 정도에요. 그래서 제가 도색하지 말고 그냥 타시라고 한건데, 눈에 거슬린다고 제대로 수리해달라고 하시네요.

육안으론 보이는데 사진을 아무리 찍어대도 포착이 안되네요. 뒷문과 뒤휀다를 도색했는데 상태가 좋지 못합니다.

뒷문과 뒤휀다에 걸쳐 살짝 긁힌 흠집들이 있어요. 째려봐야 보이는 정도랍니다. 한발자국 떨어지면 안보이는데 중고차 구입 직후라 맘에 쏙 들게 수리해서 타고 싶다고 하시니 도리가 없네요.

노란색 라인 아래부분으로만 도색을 해놨네요. 중고차 상품 만드는 과정에서 이렇게 작업해 놓은듯 하네요. 도색이라도 잘 해놨으면 다행인데 도장면이 엉망입니다. 라인 위와 아래가 도장면이 차이가 많이 나네요.

붓터치 발라놓은 곳도 보이고요.

더욱 더 기가 막힌건 PPF 필름을 안떼고 도색 해버렸네요. 도색 전에 필름 떼는건 기본인데 말이지요. 필름 안떼고 도색하면 부착력이 안나와요.

잘 안보이죠? 면이 엉망이에요. 이래서 도색하고 싶다고 하신거라네요.

뒷문 하단 몰딩에도 페인트가 묻어있네요. 원래 도색전에 몰딩 뜯어버리고 도색후 신품으로 끼우는게 정석이랍니다. 중고차 상품 만드는 곳에서 도색하는게 대부분 이런식입니다. 중고차 딜러들이 최대한 싸게 수리하려고 하다보니 결과물이 이렇게 나와요. 맘 먹고 수리하는거라 정석으로 FM대로 수리해달라시네요. 부품값 몇만원 더 들어간다해도 그게 장기적으로 볼때 더 이익입니다. 잘못된 결과물로 받는 정신적스트레스 생각하면 말이지요.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견적은 작업방법에 따라 편차가 있습니다. 설명은 제가 해드리고 선택은 차주분이 하는겁니다.

작업에 걸리적거리는 눈썹몰딩,도어캐치,도어몰딩 다 탈착하고 샌딩처리 해줍니다. 깊은 상처는 퍼티 발라서 매끈한 면 잡아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중도까진 끝났네요. 이제 본도색만 남았습니다. 삼각유리 탈착한게 보일겁니다. 차주분이 원하는대로 정석으로 제대로 작업해드립니다.

도색하는 패널 제외한 모든 부위는 풀마스킹으로 보양작업 해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가리고 도색하면 페인트 날려 멀쩡하던 다른 패널이나 유리들이 꺼끌거리는 하자가 생깁니다. 도색 맡긴 후에 이상하게 다른 부위들이 꺼끌거린다면 100% 풀마스킹 하지 않아 생긴 하자입니다.

뒤휀다 도색하면 찾으러 와서 차주분들은 A 만 뚫어지게 보는데요. 판금도색 여러번 해서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가 아닌 B 부분을 봅니다.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도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다 해줘야 하는데, 대부분 다 B 에서 칠을 끊습니다. A 필러까지 전체도색하려면 자재도 시간도 더 걸립니다. 저희는 칠 끊지 않는게 정석이기 때문에 힘들고 자재 더 들어도 A 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립니다.

B 에서 칠을 끊으면 이렇게 됩니다. 광이 죽어 있어 형광등이 비추는 모습이 흐리멍텅!!

손으로 슥 만져보면 꺼끌거립니다. 칠 끊은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허물벗듯 벗겨지기도 해요.

A필러까지 칠 끊지 않고 전체도색 해드렸습니다. 모든 작업 마친 결과물 보실까요?

차주분 출고하러 와서 보시더니 이거지!! 하시네요. 맘에 쏙 든다고 아주 좋아하시네요. 조심해서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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