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K5 dl3, 뒤휀다 쿼터패널 차찌그러짐복원 과정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더뉴K5 dl3, 뒤휀다 쿼터패널 차찌그러짐복원 과정

by 샤인카케어 2021. 4. 28.
반응형

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차찌그러짐복원 잘하는 1급공업사 샤인카입니다. 이번 작업은 더뉴K5 dl3 뒤휀다 쿼터패널 차찌그러짐복원 입니다. 항상 소나타가 K5 대비 판매량에서 늘 앞섰지만 메기 같은 소나타 dn8 출시하면서 K5 가 판매량 역전시켜버렸지요. 제가 봐도 역대급으로 dl3 이쁘게 나온듯 합니다.

성능이야 거기서 거기이고 요즘은 디자인 전쟁인데, 현대는 디자이너가 안티 같아요. 소나타 dn8와 K5 dl3 중에 고르라고 한다면 저 역시 고민없이 K5 dl3 고릅니다. 그만큼 이쁘게 잘 뽑았어요.

각설하고 1,000km도 안 뛴 K5 dl3 차량이 찾아오셨는데요. 아직 새차냄새 폴폴 나는데, 뒤휀다 쿼터패널 하단부가 훅 찌그러졌습니다. 뒷문도 같이 데미지 입어 일자로 찌그러졌는데 하단부라 잘 안보입니다. 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가기에 도색할 패널이 늘어날수록 견적도 올라가거든요. 뒷문은 그냥 타시기로 합니다.

입고 당시 손상정도,상세한 수리과정,결과물까지 다 보여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더뉴K5 dl3 입니다. 컬러코드는 AGT 이며 풀네임은 인터스텔라그레이 입니다.

차주분이 차찌그러짐복원 업체로 저희를 선택한 이유 말해주네요. 타 업체들은 수리 전/후 사진만 올리는데 저희는 상세한 수리과정 다 공개해서 믿음이 더 가서 오셨다네요. 포스팅 올리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때문에 출고전 작업사진 카톡으로 보내드립니다. 내차가 어떻게 수리됐는지 궁금한건 당연한겁니다. 입고 당시 손상부터 보실게요.

 

 

조수석 앞휀다 입니다. 일자로 긁히면서 칠이 까졌어요. 도색의뢰 하시네요.

 

 

뒷문과 뒤휀다 쿼터패널이 일자로 찌그러졌는데요. 뒷문 보다는 뒤휀다가 심하게 손상됐습니다.

 

 

뒷문 데미지는 잘 안보이기에 그냥 타고 뒤휀다 쿼터패널은 손상이 심해 작업 들어갑니다.

 

 

뒤휀다 쿼터패널 엣지 라인이 훅 밀려 들어갔어요. 단차가 확 벌어진게 보입니다. 저 부위는 접어서 만들기에 단단합니다. 일반 스폿용접기로는 나오지 않아요. 체인블럭 걸어서 잡아당겨야 나옵니다.

 

 

 

손상 부위는 작으나 찌그러짐이 심해 난이도가 높은 작업입니다.

 

 

없는 차종들도 있지만 뒤휀다에 삼각유리 달린 차종들도 많아요. 삼각유리 있는 차종들은 탈거후에 도색하고 도색이 끝나면 다시 장착해주는게 정석입니다. 정석으로 수리하고자 하면 유리 탈부착 공임이 추가됩니다. 보통 업체에서는 괜히 비싸게 받는다는 인상을 주기 싫어서 삼각유리 얘기 안하고 걍 싸고 칠해버립니다. 하지만 저희는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고 작업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하고 유리 탈부착 공임 추가되더라도 정석으로 할지 말지는 차주분이 선택하게끔 합니다. 그럼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철판과 삼각유리 테두리 고무가 여백이 없이 딱 달라붙어 있어요. 때문에 마스킹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페인트가 묻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 여백이 없는 만큼 샌딩이 구석구석까지 되질 못합니다. 때문에 처음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게되면 샌딩불량으로 사진처럼 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하니 몇만원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해달라고 하시네요. 현명한겁니다. 자동차도색 잘못하면 볼때마다 짜증 나는데, 몇만원 아낄려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안되잖아요.

 

 

 

 

밀려 들어간 엣지 라인과 일자로 찌그러진 부위 체인블럭 걸어서 잡아당겨 판금중입니다. 큰 찌그러짐은 체인블럭으로 교정하고 미세 찌그러짐은 스폿용접기로 판금해줍니다.

 

 

판금이 끝나면 퍼티 바르고 갈아내면서 매끈하게 만들어줍니다. 퍼티 공정은 1번에 끝나지 못하며 2~3번 반복작업 해줍니다.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 도색 해줍니다.

 

 

 

서페 도색으로 밑작업 다 끝나면 도색할 부위 제외한 모든 부위 풀마스킹 해줍니다. 자재 아낀다고 풀마스킹 하지 않고 주변부로만 마스킹하고 도색하면 도색중 날린 페인트들이 내려앉아 다른 유리나 패널들이 거슬거리는 하자 생깁니다. 도색 한 다음 세차하는데 이상하게 타올로 턱턱 걸리는 느낌이 든다면 100% 입니다.

 

 

 

 

베이스,클리어코트 순으로 도색해줍니다. 이색을 줄이기 위해 보카시 기법으로 도색해드렸습니다.

 

보카시 기법이 무엇인지 영상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세차까지 마친 차량 어때요? 사고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아간것 같나요? 차주분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