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주차된차접촉사고 당한 HG그랜져, 동부화재 대물 보험처리 보험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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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인천 주차된차접촉사고 당한 HG그랜져, 동부화재 대물 보험처리 보험수리과정

by 샤인카케어 2019.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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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 하늘에 날벼락이라고 잘 주차해놨는데 추돌사고 당하면 황당하지요? 오늘 소개하는 차량이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회사 앞에 잘 주차해놨는데 다른 차량이 받아버렸다고 하네요. 저희 단골 고객인데, 처음에 뒷범퍼 교환해야겠다고 했는데 막상 차량이 입고하고 보니 심각한 데미지였네요.

일반인들이 차량을 보는 눈과 저희가 보는 눈은 다르거든요.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니 손상의 심각성을 아시네요.

크게 손상된 HG그랜져 데미지 상태와 사고 수리과정 모두 보여드릴테니 차근차근 구경하세요.

 

입고한 HG그랜져 입니다. 컬러코드는 TB7 이며 풀네임은 팬텀블랙 입니다. 이렇게 보니 멀쩡해 보이지요? 하지만 트렁크를 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충격이 범퍼에만 미친게 아니라 트렁크까지 데미지가 갔어요. 트렁크를 열면 텅! 소리가 나면서 열립니다. 물론 닫을때도 잘 안닫히구요.

트렁크를 열고 위에서 내려다본 상태입니다. 이상한게 느껴지시나요? 원래 보이지 말아야할 땅바닥이 보입니다. 백판넬이 밀려서 그런겁니다.

측면에서 보니 더 확연히 보이지요? 원래 저틈이 없어야 한답니다.

범퍼 역시 충격으로 밀려 튀어나왔습니다.

충격으로 트렁크에도 단차가 생겨 버렸네요

브레이크등 도 충격으로 단차가 생겨버렸습니다. 이런식으로 뒤에서 큰 힘으로 충격 받은 사고는 사고 수리 부위가 넓어집니다. 트렁크,뒷범퍼는 당연한거고 밀린 양쪽 뒤휀다 역시 판금 교정해줘야 합니다.

HG그랜져 뒤휀다 쿼터패널에는 삼각유리가 달려 있습니다. 이 삼각유리는 탈거하고 도색을 하는게 정석입니다. 탈거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을 하면 사진처럼 유리 주변 고무에 페인트가 묻어요.

보통 수리 업체에서는 이런 사실을 차주한테 고지하질 않습니다. 삼각유리 탈거 하려면 유리 탈착 공임이 추가되므로 수리 견적이 올라갈수밖에 없습니다. 괜히 비싸게 받는 업체라고 선입견을 줄수 있기에 업체에서는 보통 삼각유리에 대해선 언급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았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고지하고 차주가 선택을 하게끔 설명하는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한번 도색할때는 페인트 묻는걸로 끝나지만, 여러번 반복적으로 도색을 하면 사진처럼 페인트가 떨어지기까지 합니다.

보험수리는 정석으로 수리하는게 기본이지만, 보험수리 함에도 불구하고 삼각유리 탈거하지 않는 업체들도 있답니다.

저희 업체는 숨길게 없으므로 작업과정 세세하게 전부 다 오픈한답니다. 어떻게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차주분도 알아야 하는 사항이구요.

트렁크 내장재 탈거하고 보니 밀린 백판넬 상태가 더 잘보이네요. 그런데, 이 백판넬은 내피와 외피 두장의 철판을 붙혀 만들어지므로 판금이 안됩니다.

뒷범퍼 탈착후 백판넬 잘라냅니다.

꺽인 트렁크 바닥부분도 판금해줍니다.

트렁크 바닥부분 판금이 끝나면 신품 백판넬 용접해줍니다.

용접 접합부위는 씰링 처리 해줍니다.

방청제로 한번 더 보강작업해줍니다. 내부수리 끝났으니 이제 외판수리 들어갑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탈착하지 않으면 하자가 생기는 뒤휀다 삼각유리 탈착하고 찌그러진 부분 판금해서 퍼티 발라줍니다. 그래야 매끈한 면이 나오거든요.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 도색해줍니다. 서페는 차단 역할을 해주는 보수도장에서 아주 중요한 공정이랍니다.

뒤휀다 쿼터패널 도색 맡기면 차주분들 찾으러 와서 열이면 열 다 A 만 뚫어지게 봅니다. 그런데 정작 봐야할곳은 A가 아닌 B 랍니다. 도색 경험이 많은 분들이나 차를 잘 아는 분들은 A 보다는 B 를 봅니다.

이유는 뒤휀다 쿼터패널은 차량 프레임이라서 끊어지는 부위가 없이 본넷과 만나는 A필러까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도색을 할때도 A필러까지 전체도색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A필러까지 도색하려면 손이 많이 갑니다. 앞문,뒷문 열어서 안쪽 따로 마스킹 해줘야 하고 지붕 라인도 따로 마스킹을 해줘야 하기에 자재도 시간도 더 들어간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B 부분에서 칠을 끊습니다.

B 부분에서 칠을 끊게 되면 사진처럼 됩니다. 광도 죽고 면도 찌글거리게 됩니다. 근데 대부분 차주분들은 B 부분을 못봐요. 저희는 정석을 지향함으로 자재,시간이 더 들더라도 정석으로 칠 끊지 않고 A필러까지 전체 도색해드린답니다.

보시다시피 A필러까지 끊지 않고 전체도색해드렸습니다. 도색이 끝나면 열처리 한뒤 조립해줍니다.

지금까지 사고수리과정 보셨는데, 어떤가요? 사고 수리가 어떻게 되는지 이제 좀 감이 잡히나요?

차주분 찾으러 와서 차량 보더니 엄청 좋아하시네요. 사고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말이지요. 저희 단골 고객이라 저희 실력은 알고 있으니 따로 설명 안해도 되지요. 이제 사고없이 잘 타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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