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범퍼도색 정석 작업은?? HG그랜져 뒷범퍼도색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외장관리/판금도색

자동차범퍼도색 정석 작업은?? HG그랜져 뒷범퍼도색

by 샤인카케어 2019. 11. 6.
반응형

자동차범퍼는 다른 패널들에 비해 가장 흔하게 상처가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차주가 좁은길 지나가다 긁거나 혹은 주차중에 타 차량이 빠져 나가면서 긁는 경우가 다반사거든요. 칠이 까지는 상처가 생겼을때 복원하는 방법은 도색 밖에는 없어요.

자동차범퍼도색 하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첫째, 상처 주변부로만 도색하는 부분도색

둘째, 상처 크기는 작아도 범퍼 전체 도색하는 방법

셋째, 범퍼 탈착후 부속품들 다 들어내고 전체도색하는 방법

어떻게 수리할지는 차주분들 몫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범퍼도색은 어떻게 하는게 정석이며 부분도색과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했을때 생기는 하자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HG그랜져입니다. 후진하다 장애물 미쳐 보지 못하고 추돌해서 도장면이 손상됐어요. 컬러코드는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검정색인 AA 이며 풀네임은 블랙다이아몬드 입니다.

조수석쪽 뒷범퍼에 칠 까진 흠집들이 산재하네요. 후방센서 흠집들이 주변부로 많아요.

상단에 크렉이 있는데요. 타 패널들은 철판이라 유연성이 없지만 범퍼는 플라스틱이라서 유연성이 있어요. 충격 당시 안으로 밀려들어갔다가 차를 빼면 다시 튀어 나옵니다. 이때 크렉이 생기는겁니다. 이 크렉이 플라스틱 바닥면까지 생긴 경우에는 아무리 빠데로 덮고 도색을 해도 미세하게 뜨게 되요. 이 크렉이 보기 싫다면 교환 밖에는 방법이 없어요.

만일 조수석쪽만 부분도색으로 복원한다면 처음엔 멀쩡해 보이지만 시간이 흐르면 사진처럼 탈색되어 보기 흉하게 변합니다. 부분도색 공정 특성상 클리어(투명)가 얇게 올라갑니다. 적정 두께로 두툼하게 올라가야 도장면을 보호해줄수가 있는데 얇게 올라가기에 시간이 지나면 소광이 되면서 사진처럼 변하게 됩니다.

부분도색이라 해서 견적이 엄청 싸지도 않아요. 업체별로 상이하겠지만 보통 국산차 기준 10~15만원 정도 합니다. 한판 전체 도색하는것과 몇만원 차이 밖에 안납니다. 차주분들은 몇만원 아끼려고 부분도색으로 요청할수도 있지만 저희는 하지 않아요.

나중에 시간이 흐른뒤 결과물이 사진처럼 변한다면 매장 이미지만 나빠집니다. 장사 하루,이틀 하고 말것도 아닌데 제 값 받고 제대로 시공해드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희한테 한번 사고수리 한 분들은 몇년이 지났어도 사고 나면 저희 기억해서 찾아주신답니다.

또 자동차범퍼도색은 탈착이 기본입니다.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하게 되면 하자가 생기는데요. 그 하자에 대해서는 아래 사진에서 설명 드릴게요. 보시다시피 후방센서 주변부까지 흠집이 있는데요. 탈착하지 않고 작업을 하게 되면 흠집 샌딩하다 후방센서 상처 날수도 있구요. 후방센서에 페인트가 묻게 되면 먹통이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가리고 도색했을때 생기는 하자입니다. 이렇게 묻지 말아야할 부품에 페인트가 묻어 아주 보기 흉한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자동차범퍼도색은 탈착이 기본이라고 하는지 이해가시죠?

범퍼 탈착해서 후방센서,머플러팁 전부 제거해줍니다.

순수 범퍼만 남았네요. 범퍼 전체 샌딩해주며 상처부위는 서페 도색해줍니다. 멀쩡한 부위까지 사포로 샌딩을 해주는 이유는 부착력을 높여주기 위한 겁니다. 일부러 미세한 기스들을 만들어주면 페인트 뿌렸을때 부착력이 좋아진답니다. 샌딩 대충 하면 부착력이 떨어져 추후 칠이 떨어지는 하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후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해준 다음 탈착했던 후방센서,머플러팁 조립한다음 차량에 장착해줍니다.

말끔해졌지요? 차주분도 아주 좋아하시네요. 이제 조심해서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