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판금도색 할 줄 아는것과 잘하는건 다릅니다. 모든 수리 업체의 결과물이 같은건 아닙니다. 자동차판금도색은 방법,공정에 따라 얼마든지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판금도색은 어떤 과정을 거쳐 복원이 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판금도색 과정은 부품탈거,판금,퍼티,서페,마스킹,도색 으로 이뤄지며 사진으로 설명드리면서 설명해드릴게요.
영상으로도 보실수 있습니다.
입고한 차량은 투스카니 입니다. 컬러코드는 9F 이며 풀네임은 스톤블랙 입니다. 저희 단골 고객 차량인데요. 불명의 가해자가 차량을 손상시켰다네요. 불행히도 범인은 잡지 못했다네요. 자동차도색은 패널 단위로 들어갑니다. 때문에 기존 상처까지 싹 사라지는겁니다. 기존의 찌그러짐도 있어서 이참에 수리하고 싶다고 하네요.
차량 데미지 상태와 수리과정 보실까요?
앞휀다와 만나는 앞문 앞부분에 찌그러짐이 있습니다. 피사체가 쭈글거리지요? 지그러져서 그런겁니다.
백미러 하단에도 찌그러짐이 있어요. 이건 기존의 손상이구요. 이번에 생긴 상처는 아래 사진에 있습니다.
도어캐치 하단부에 후욱 찌그러지고 칠이 까진 상처가 있네요.
문짝에는 백미러,도어캐치,눈썹몰딩 같은 부속품들이 달려 있습니다. 도색할때는 이런 부속품들을 모두 탈착한 뒤에 도색을 해야 하자가 생기지 않습니다.
유리 바로 아래 붙은 눈썹몰딩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으로 도색했다간 시간이 지나면 사진처럼 칠이 떨어집니다.
도어캐치 주변도 마찬가지로 칠이 떨어져 있는게 보입니다. 이전 차주가 정석으로 수리하지 않아 생긴 하자들입니다. 왜 정석대로 부속품들을 탈거하고 해야 하는지 아시겠지요?
이런 작업사진 보신적 없으시죠?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작업사진을 공개하지 않아요. 내차가 어떻게 수리가 됐는지 차주는 알수가 없어요. 저희는 숨길것 없이 정석대로 수리해드리기에 작업과정 사진 다 보내드립니다. 눈썹몰딩,백미러,도어캐치 탈착한 상태에서 찌그러진 부위들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바르게 판금해줍니다. 판금 대충 하고 빠데로 덮어버려도 작업과정을 못봤기에 차주는 알수가 없어요.
판금을 아무리 잘해도 손으로 만져보면 미세한 굴곡들이 느껴집니다. 때문에 퍼티 바르고 갈아내어 손으로 만져봐도 매끈함이 느껴지도록 만들어줍니다. 퍼티 공정은 보통 1번에 끝나지 않고 2~3번 반복작업 해줍니다.
퍼티 공정이 끝나면 서페 도색해줍니다. 서페는 하도와 상도 사이에서 차단재 역할을 해주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서페 도색후에 풀마스킹 해준다음 도색해줍니다. 열처리 해준 다음 탈착했던 부속품들 조립해줍니다. 자동차판금도색 과정 이제 아시겠지요? 모든 차량이 작업방법은 똑같습니다.
작업이 끝나고 세차까지 마치고 나니 새차 같지요? 차주분도 기존 상처까지 모두 사라져서 보기 좋다고 하시네요. 이제 피해 입지 마시고 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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